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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les Man에 대하여! 돗자리와 신발을 팔다 皇帝가 된 蜀皇帝(유비), 茶商의 아들이었던 胡錦濤(후진타오) 전 主席, 炎帝神農(市場제도

beercola 2013. 10. 18. 04:19

@ 제목: 돗자리와 신발을 팔다가 皇帝가 된 蜀皇帝(유비), 茶商의 아들이었던 胡錦濤(후진타오) 전 主席, 炎帝神農(市場제도

를 만든 전설상의 神的 존재:市場을 개설하여 사람들이 편하게 물건을 바꾸고 자유롭게 만날 수 있도록 함), 商나라 라고도 불려지는 殷나라, 뛰어난 상술을 가진 華商들을 볼때 중국인들은 세일즈를 잘 할수 있는 역사적 특성을 가졌습니다. 

 

또한 현대의 미국인이나 유태인, 중세시대의 아라비아 상인, 경제정책으로 重商主義 정책을 폈던 유럽, 한국의 개성상인과 보부상도 세일즈맨들에게 귀감이되는 사례들입니다.     

 

동양에서는 상인이나 판매인으로 불려지겠는데 서양 특히 미국에서의 Sales Man은 단순한 상인이나 판매인이상의 중요도를 가진것 같습니다. 단순히 장사하는 사람.판매인의 개념을 넘어 구매의욕이 없는 사람에게 구매를 권하는 경우가 있는데, 세일즈맨의 기능은 바로 이런점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고학력자들이 회사원.언론인.은행원.공무원등을 하다가 미국계 생명보험회사에서 고소득을 올리는 사례를 우리는 자주 보게됩니다.    

 

고용증대에 도움되며, 100만불 이상의 보험 판매, 자동차판매, 전자제품판매등 상당히 소득이 높은 계층으로 자리잡을기회를 제공하지만 아주 힘든게 세일즈맨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현대의 한국에는 자동차, 생명보험.손해보험, 가전제품, 양말, 생활용품, 건강식품, 화장품, 리조트 회원권 판매, 골프회원권 판매,

찹쌀떡, 과자등을 파는 세일즈맨들이 대표적인데 수많은 세일즈 상품이 존재하고 있을 것입니다.

 

@ 위의 사례처럼 Sales Man이 직접판매(Direct Marketing)를 하면서, 수익을 창출하는 형태는 아주 건전한 세일즈 유형입니다.  

대규모 보험회사나 자동차 판매회사, 전자제품 판매사, 인지도높은 어학테이프 판매사.서적판매사, 화장품 판매사, 상조회사등은 대부분 Direct Sales형태라 힘들기는 하지만 아주 긍정적인 형태의 Sales입니다. 마음놓고 열심히 일하면 본인이 노력하는만큼 보상을 주는 회사들이지요.  

 

그런데 판매를 부끄러워하는 풍토를 가진 사회에서는 합법적인 다단계판매방식 (multi-level marketing plan)이 피라미드형태로 변질될수가 있어서 문제입니다. 어찌되었든 피라미드 판매라 여겨지고 합법적 회사가 아니라면 이는 적극적으로 피하여야 합니다. 신고도 해야 하겠지요.  

 

두산백과는 이렇게 밝힙니다. 

 

 다단계판매는 표면적으로 피라미드 판매방식과 유사한 면이 있지만, 회원 가입비가 없고 재고에 대한 책임이 없으며, 상품 교환과 환불이 가능한 점 등에서 구별된다. 다단계판매방식은 방문판매법에 따라 제한적으로 양성화된 반면, 피라미드판매방식은 불법이다

 

@ 피라미드 사기라 여겨지면 당장 관계기관에 조회해보고 신고해야 겠지요. 그리고 탈퇴해야 하겠습니다. 반드시 피해야 하는게 피라미드 판매입니다. Open 백과사전인 위키백과는 이렇게 밝힙니다.

피라미드 사기(영어: pyramid scheme)란 특별한 이윤 창출의 수단 없이 계속해 신규 회원을 모집하는 방식으로만 이윤을 창출하는 사업 방식이다. 이러한 사업 방식은 현실적으로 지속이 불가능하다. 현재 피라미드 사기는 미국[1], 영국, 프랑스, 독일, 캐나다, 일본[2] 등 다수 국가에서 법으로 금지되어 있으며 대한민국에서도 방문판매법을 통해 제한적인 형태의 다단계 판매만을 허용하고 그 외는 금지하고 있다.[3] 대한민국에서는 극심한 경제 불황과 한 탕 주의로 인해 피라미드 사기가 극성을 부리고 있으며 피해자는 줄어 들지 않고 있다.

피라미드 사기 수법은 보통 이해하기 쉽고 그럴듯한 사업 수단을 내세우는데 기본이 되는 개념은 단순히 아래와 같다. 우선 갑이란 사람이 최초 가입비를 내고 회원이 되고 갑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 새로운 을과 병을 회원으로 가입시킨다. 이때 을과 병 역시 최초에 가입비를 낸다. 이후 갑은 을과 병이 올리는 매출의 일부를 갖게 된다. 을과 병 역시 갑과 같이 재차 신규 회원을 모집하고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갑은 여기에 대해서도 일정 부분 수익을 나누게 된다. 즉 갑은 피라미드가 확장되면서 기하 급수적으로 많은 소득을 올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런 과정에서 대부분 실제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며 대부분의 돈은 "사람 장사"를 통해서 오고 가게 된다. 또한 실제 수익의 지급 역시 현금 대신 다른 수단으로 지급되는 경우도 많다. 대부분 피라미드 사기의 경우 이 과정에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검증되지 않은 성공 사례 등을 이용해 사람들을 현혹한다.
중요한 것은 피라미드 사기에서 조직의 하부에 있는 사람에게는 사실상 아무런 이득이 없고 모든 부는 조직의 상부로 집중된다는 점이다. 피라미드의 최정점에 있는 사람(흔히 "피라미드"의 "파라오"라고 불린다)과 그 주변에 극소수만이 큰돈을 벌 수 있다. 조직의 하부로 내려갈수록 이득은 급속히 줄어들고 가장 큰 피해를 입는 사람들은 새로운 가입자를 모집하지 못한 피라미드의 가장 아래에 있는 사람들이 된다.
다단계 판매와 피라미드 사기의 차이점은 물건 판매와 같이 실제 이윤을 창출하는 수단이 있는지 여부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방문판매법을 통해 이를 구분하고 피라미드 사기를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다단계 판매가 "합법"과 "불법"의 경계에 있으며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 대기업이나 보험회사, 자동차회사, 인지도높은 서적판매회사.어학테이프 판매회사, 규모가 큰 상조회사나, 즉시즉시 현금을 주는 Sales는 고용증대에 기여하고 인원의 10% 정도는 상당히 높은 소득을 올리게 해주는 특성을 가져서 미국이나 한국, 유럽,일본에서도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업종입니다. 필자가 쓰는 경제관련 글은 한국경제를 고속성장시킨 서강학파의 서강대 출신들과 상당부분 交感하고 쓰는 글입니다.   

 

중국도 나날이 늘어가는 대졸출신의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이런 미국식 Sales 문화를 경험해보는 인력이 생긴다면,소비재산업의 기술수준을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의 기술수준은 전자제품.철강.조선.건설부분등에서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분야도 있습니다. 그런데 세계적인 Brand형성은 상당히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중국은 소비재산업빼고는 우주.군사.기초과학 전체를 놓고 보면 한국보다 과학강국입니다. 한국과 공동으로 R & D해도 될 수준.   
 

* 이 글은 비영리적이며, 공익적인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