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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하(仲夏)의 달. 중하지월(仲夏之月)로 음력 5월. 2021년 올해는 양력 6월 10일(음력 5월 1일)부터 양력 7월 9(음력 5월 30일)일 까지가 중하(仲夏)의 달입니다.

beercola 2021. 6. 8. 11:05

중하(仲夏)의 달. 중하지월(仲夏之月)로 음력 5월. 2021년 올해는 양력 6월 10일(음력 5월 1일)부터 양력 7월 9(음력 5월 30일)일 까지가 중하(仲夏)의 달입니다. 

 

仲夏之月(음력 5월)때는, 유교에서 최고신 하느님(天, 태극과 연계) 다음의 하위신으로, 오제[五帝. 다신교 전통의 유교에서 조상신 계열로 승천하여 최고신 하느님(天)다음의 하위신이 되심]중의 한분이신, 여름의 신[하(夏)의 제(帝)], 염제(炎帝)께서 다스리시는 달입니다.

 

참고로 예기(禮記) 월령(月令)의 오제(五帝)는 다음분들입니다.

 

춘(春)의 제(帝)는 태호(太皥), 하(夏)의 제(帝)는 염제(炎帝), 추(秋)의 제(帝)는 소호(少皥), 동(冬)의 제(帝)는 전욱(顓頊). 그리고 계하(季夏)의 달인 음력 6월에는 중앙에 황제(黃帝)를 넣고 있습니다.

 

[1]. 중하(仲夏)는 표준 국어대사전에서 "여름이 한창인 때라는 뜻으로, 음력 5월을 달리 이르는 말"로

서술되어 있습니다. 

 

중하(仲夏)는 영어로는 The fifth lunar month,May by lunar month               

독일어로는 Mai nachdem Mondkalender,Wonne-monat nachdem Mondkalender로 번역할 수 있겠습니다.  

 

 

[2]. 유교 경전인 예기(禮記) 월령(月令)에 의하면

"이 달에 농부는 햇기장을 진상한다. 천자는 영계를 부식으로 하여 이를 시식함에 앞서 먼저 침묘에 바친다. 또 농부는 앵도를 진상한다.

역시 침묘에 먼저 바친다"는 달입니다.  

 

달의 운행을 기준으로 하여 4계절을 분류하면 하(夏. 음력 4월~6월)의 중간달에 해당됩니다.

 

달의 운행을 기준으로 한 음력에서는 편의상 1년 열 두달을 3개월씩 묶어서, 춘(春. 음력 1월~3월), 하(夏. 음력 4월~6월), 추(秋. 음력 7월~9월), 동(冬. 음력 10월~12월)로 의 4계절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예기(禮記) 월령(月令)편도 이렇게 1년 열 두달을 분류하고 있습니다. 양력의 계절 구분과는 약간 차이가 나며, 입춘(入春), 입하(入夏), 입추(立秋), 입동(立冬)에 대해서는 예기 월령편이 해당 계절의 초인 맹춘(孟春. 음력 1월. 음력 1월의 한 부분에서 입춘에 대해 설명), 맹하(孟夏. 음력 4월.음력 4월의 한 부분에서 입하에 대해 설명), 맹추(孟秋. 음력 7월.음력 7월의 한 부분에서 입추에 대해 설명), 맹동(孟冬. 음력 10월.음력 10월의 한 부분에서 입동에 대해 설명)의 달에서 한 부분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3]. 예기에서 설명하는 중하의 달(仲夏之月). 예기 월령 관련, 본인이 선택한 번역본 교재는 "신역(新譯) 예기(禮記), 역해자(譯解者):권오돈, 발행처:홍신문화사, 2003.10.30"입니다.   

 

1]. 仲夏之月 日在東井 昏亢中 旦危中 其日丙丁 其帝炎帝  其神祝融 其蟲羽
其音徵 律中㽔賓 其數七 其味苦 其臭焦 其祀竈 祭先肺 

 

중하(仲夏)의 달은 진(辰)이 동정성(東井星)에 있고, 저녁에는 항성(亢星)이 남방의 중앙에 있으며, 아침에는 위성(危星)이 남방의 중앙에 있다.

그 날은 병정(丙丁)에 해당되며, 그 제는 염제, 그 신은 축융, 그 동물은 조류, 그 음은 치조(徵調), 그 율은 유빈(蕤賓), 그 수는 7, 그 맛은 쓴 맛, 그 냄새는 누린내이고, 그 제사는 부뚜막의 신으로서 제사할 때는 희생의 폐(肺)를 먼저 바친다.  

 

2]. 小暑至 螳蜋生 鵙始鳴 反舌無聲  天子居明堂太廟 乘朱路 駕赤駵 載赤旂 
衣朱衣 服赤玉 食菽與雞 其器高以粗 養壯佼

 

소서(小暑)가 있으며, 사마귀가 태어나고 때까치가 비로소 울고 백설조는 울지 않는다. 그리고 천자는 명당의 태묘(남방의 당)에 거처하고,

주색 난거를 타며 적색말을 멍에하고 적색 기를 세운다. 또 주색 옷을 입고 적색 옥을 차고 콩과 닭고기를 먹는다. 그 사용하는 그릇은

높고 조(粗)한 것이다. 신체가 장대하고(壯), 생김이 아름다운(佼) 남자를 양성한다(국가 유사시에 쓰기 위해서다). 

 

3]. 是月也  農乃登黍 天子乃以雛嘗黍 羞以舍桃先薦寢廟 令民 毋艾藍以染

毋燒灰 毋暴布 門閭毋閉 關市毋索 挺重因益其食 游牝別羣 則縶騰駒 班馬政

 

이 달에 농부는 햇기장을 진상한다. 천자는 영계를 부식으로 하여 이를 시식함에 앞서 먼저 침묘에 바친다. 또 농부는 앵도를 진상한다.

역시 침묘에 먼저 바친다. 그리고 백성에게 명하여 쪽을 베어 옷감을 물들이는 일이 없게 하고 숯을 굽는 일이 없게 하고 옷감을 바래는 일이

없게 하며, 문려(門閭)를 개방하여 닫는 일이 없게 하고 관문이나 시장에서 물품을 은닉하고 세금을 물지 않으려는 자를 수색하는 일 없이

너그럽게 봐준다. 또 중죄인의 감금을 관대히 하고 먹을 것을 더 많이 준다[성양(盛陽)의 절기로서 생물 발육이 극에 달하는 때이므로 특히

이 같은 은전을 베푸는 것이다].

 

또한 무리에서 떼어놓은 암놈중에서 날뛰는 놈은 붙잡아 묶고(뱃속의 새끼를 다치지 않게 하기 위함), 동시에 마정(馬政: 마필의 개량등에

관한 정령)을 정비하고 이를 천하에 반포한다.           

 

4]. 是月也 日長至  陰陽爭 死生分 君子齊戒 處必掩身毋躁 止聲色毋或進
薄滋味毋致和 節者欲定心氣 百官靜事毋刑 以定晏陰之所成

 

이 달은 하지에 해당되고 해의 길이도 최극점에 이르러 음양의 두 기가 서로 싸워 사생이 분별되는 때이다. 따라서 군자는 재계하고 집에

안거할때는 그 몸을 가려 드러나지 않게 하여 음기 때문에 몸이 마름을 방지하며, 또 경솔히 움직이지 않고 성색(聲色)을 억제하며,자미(滋味: 음식 맛)를 엷게 하여 진미를 조리하는 일도 없고, 기욕을 절제하여 심기를 안정시킨다. 

백관 또한 형벌의 일을 중지하는데, 이렇게 해서 음기가 이루어져 정해지기를 기다린다.     

 

1. 필자의견.

 

1). 성색(聲色)에 대한 의미

 국립국어원 (주)낱말 국어사전에서는 성색을 두가지 의미로 설명.

 

 . 성색(聲色)

1. 말소리와 얼굴빛을 아울러 이르는 말.

2. 음악과 여색(女色)을 아울러 이르는 말

 

필자가 해석할때 止聲色에 대해서는 번역자의 여러 해석이 약간씩 다르므로, 女色을 억제하는 의미가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止의 특정의미에 한정하여 억제하다라는 뜻을 완전 무시하고, 여색을 금지하거나 동침을 금지하라는 해석도 있지만, 다양한 해석이 존재하므로, 필자의 해석은 여색을 억제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어차피 한달정도는 금욕기간이 있어야 하는데, 仲夏之月인 음력 5월에는, 부인들도 남편의 금욕기간을 위하여 성욕을 자극하는 음식이나 복장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욕도 하느님께서 인간에게 부여하신 고귀한 본능이지만, 억제하는 자제심도 또한 하느님께서 인간에게 부여하신 숭고한 본능이므로, 공자님부터 맹자님, 모든 후학들까지 유교의 후학들도 이 구절을 그대로 전승시키고 따라왔습니다. 인간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성인의 가르침이나 법.제도에 순응하여 정해진 기간동안은 억제심을 발휘할 훈련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일반인의 경우 정상적인 부부관계가 일주일에 두번이었다면 한 번으로 줄여야 할 달입니다. 군자의 경우가 그러하므로, 군자가 못되는 일반인들에게 너무 강요할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군자라 하면 요.순.우.탕.문.무.주공, 공자님 정도의 성인이외에 이런 군자칭호를 부여받은 분은 없습니다. 군자의 경우가 그러하므로, 군자의 칭호를 부여받지 못한 후대의 儒林들은, 군자의 수양을 본받아, 어떤 금욕적인 노력을 하기는 해야 하는 달입니다. 군자와 똑같이 자기수양을 하지 못한다고 해서, 너무 자책할 필요는 없습니다. 군자의 길은 그만큼 어렵고, 노력해도 군자의 칭호를 받기도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우주만물을 창조하시고 인간을 창조하신 유교의 하느님(天, 태극과 연계된 절대적 창조자 하느님)을 숭배하시면서 군자로 일컬어지시는 공자님과 그 이전의 성인이신 요.순.우.탕.문.무.주공의 성스러움과 위대함은, 후대의 儒林들이 노력한다고 얻어지는 칭호가 아니므로, 강박관념을 갖지 말고, 지킬 수 있는 후대 유림의 길만 지켜나가는게 현실적입니다. 

 

원래 번역자의 사상에 의한 해석은 이러합니다. 

이 달은 하지에 해당되고 해의 길이도 최극점에 이르러 음양의 두 기가 서로 싸워 사생이 분별되는 때이다. 따라서 군자는 재계하고 집에

안거할때는 그 몸을 가려 드러나지 않게 하여 음기 때문에 몸이 마름을 방지하며, 또 경솔히 움직이지 않고 성색(聲色)을 금지하여
동침하는 일도 없으며 자미(滋味: 음식 맛)를 엷게 하여 진미를 조리하는 일도 없고, 기욕을 절제하여 심기를 안정시킨다.

백관 또한 형벌의 일을 중지하는데, 이렇게 해서 음기가 이루어져 정해지기를 기다린다.

 

2). 현대를 사는 후세의 유림들은 양기가 강한 음력 5월에는 군자의 처신을 본받으려 노력해야 하겠지만, 그대로 따르지 못한다고 해서, 유림으로서 도리를 못하는바는 아닐것. 성인은 고대의 위대하시고 훌륭한 요순우탕문무주공이나 공자님 같은 분들에게 어울리는 칭호고, 공자님도 성인이나 군자를 만나기가 어려운게 인류의 특성인데, 우리들이 어찌 감히 군자와 똑같은 처신을 다 할 수 있겠습니까? 그래도 군자의 길을 따라보려 노력하려는게 후세 유림들의 옳은 행동일것임.

 

3). 요즘 여자 유림들의 복장을 보면 한복등도 많이 입고 하는 모습이 신문보도에 나오던데, 오랫동안 한국인이 입어온 한복은 외출복으로나 가정에서 입는 옷으로나 아주 무난한 옷 같습니다. 여자들의 경우, 가족 공동체 생활을 할때는, 주로 한복이나, 바지, 긴 양장옷을 입도록 하고, 침실복은 침실에서만 입도록 하며, 너무 짧은 치마나, 속이 훤히 보이는 옷등은 부적절하다고 판단합니다. 추리닝류의 복장도 원만한 실내복이라고 여겨집니다.

이는 본문에 "군자는 재계하고 집에 안거할때는 그 몸을 가려 드러나지 않게 하여 음기 때문에 몸이 마름을 방지하며"란 구절에서 나타나듯이, 남자분들의 단정한 실내복장에 동조하여, 여자분들의 단정한 복장도 따라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유교는 조상제사나 가족공동체가 아주 중요하므로, 서양이나 일본에서 통제되지 않는 성인 포르노나, 일본식 성인야설등은 해당 당국에서 지속적으로 검열.통제하는게 바람직합니다. 

가정에서는 자녀들이 이런 성인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도록 여러가지 조치를 강구해야 합니다. 자녀들은 부모에게 아침 문안인사를 하고, 귀가하거나 외출하면 또한 부모님에게 예의를 다해 알려드려야 하며, 조부모님을 모시는 가정은 부모가  솔선수범하여 부모공경의 예를 행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유교사회의 좋은전통들이 더 잘 계승됩니다. 

 

한국은 역사적 기자조선이후, 정사(正史)에 유교가 공식 유입된 위만조선.한사군이후, 유교전통이 수천년이라 가족공동체생활의 가족간의 예절 및 가족제도는 삼강오륜 및, 충효, 인.의.예.지의 유교 교육, 제사부분의 하늘천(天) 제사, 조상제사와 어우러져 유교를 지탱해 온 아주 큰 버팀목입니다. 조상제사가 아주 중요하고 부모를 공경하고 연장자를 공경하는 유교인데, 특히 근친상간은 유교를 무너뜨리는 불교 Monkey 일본적인 새로운 위협요소입니다.   

 

4). 유교 경전인 詩經은 하느님[天, 하늘(하느님)]이 만백성을 낳으신점(天生蒸民)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가톨릭의 하느님이나 천주님도 하느님이십니다. 이런 개념이 비슷합니다. 공자님은 하늘에 죄지으면 빌곳이 없다고 경고하시고, 깨우치신 天命을 가르치시고, 하늘이 공자님께 부여한 덕(德)을 바탕으로, 도덕정치의 밑바탕이 된 인의예지신을 가르치시고, 공맹의 가르침은 삼강오륜을 낳아, 모든 동아시아 통치자들은 공자님이 제시하신 군자의 가르침을 따르기 열망하며(실제로 군자로 추증되려면 후세에 유림들의 합의나 국가의 법으로 추증되어야 인정됨) 노력해 왔습니다. 역사적으로 성인이나 군자는 공자님과 그 이전의 성인이신 요.순.우.탕, 문.무.주공정도로 한정하여왔습니다.후세의 중국 황제나 제후들은 유교의 최고 제사장과 정치.군사의 최고 통치자로 군림할수는 있어도, 성인이나 군자칭호를 부여받지는 못했습니다. 오직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만 믿으며 중심으로 삼고, 서유럽의 가톨릭같은 세계종교도 이해하면서(비교종교학 방식으로), 군자의 길을 배우고 익히다보면, 자기 지위에 맞게 後學성격 儒生.儒林,유교도의 위치를 형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하느님(天)을 숭배하고 神明(천지의 신령)을 섬기며,조상에 제사하며, 공자님의 가르침을 배우면서, 국가에 충성하고, 부모에 효도하고, 형제간에 우애하는 유교의 수천년 전통은 범위를 넓혀 남에게도 부모와 같은 노인공경.연장자 존대, 형제.자매와 같은 너그러움.인자함을 넓히도록 기반을 조성해 왔습니다. 이웃이 어렵고, 과부나 부모가 일찍 죽은 아이는 국가나 마을이 포용하는 유교 전통은 앞으로도 이어져야 할 좋은 전통입니다.    

 

 5]. 鹿角解 蟬始鳴 半夏生 木菫榮 是月也 毋用火南方 可以居高明 可以遠眺望 
可以升山陵  可以處臺樹

 

사슴의 뿔이 빠지고 매미가 비로소 울고 반하풀이 싹트고 무궁화꽃이 핀다. 이 달에는 남쪽에서 불을 쓰지 마라.

또[양기(陽氣)가 높은 계절이므로] 고명(高明)한 곳에 있어야 하며, 높은 곳에 올라가 먼 곳을 널리 보는 것이 좋고, 산릉에 오르고

대사에 오르는 것이 좋다.

 

6]. 仲夏行冬令 則雹凍傷穀 道路不通  暴兵來至  行春令 則五穀晩熟 
百螣時起其國乃饑 行秋令 則草木零落 果實早成 民殃於疫

 

 

중하(仲夏)에 동계의 정령을 행하면 우박이 내려 곡식을 상하게 하고 도로가 끊어져 불통하며 사나운 군대가 침략해 오는 일이 있다.

또 춘계(春季)의 정령을 행하면 오곡이 늦게 여물고 온갖 메뚜기(螣) 따위가 시시로 생겨서 그 나라에 흉년이 든다. 또 추령(秋令)을

행하면 초목의 잎사귀가 지고 과일이 일찍 익으며 백성이 질병의 재앙을 만나게 된다.

 

[4]. 필자의 인적사항.

 

유교경전 예기에서는 "제사(祭祀)에 관해서는 교특생(郊特牲), 제법(祭法), 제의(祭義), 제통(祭統), 길례(吉禮)로는 투호(投壺), 향음주의(鄕飮酒義)이고, 길사(吉事)로는 관의(冠義), 혼의(昏義), 사의(射義), 연의(燕義), 빙의(聘義)이고"라고 한국민족문화대백과는 서술하고 있습니다. 유교는 넓게 보아 국가.학교.가정의 유교 교육과, 오랜동안 이어져 온 제도인 호적제도(한국은 주민등록법으로 교체됨).족보, 선산(先山)제도, 국가.단체.문중.가정의 제사, 명절이나 24절기를 맞아 행하는 제의나 행사등 아주 많습니다. 필자의 성인 윤씨는 5제중의 한 분이신 소호 금천의 후손으로, 유교 경전인 시경에 태사로 주나라를 지배하던 성씨인 윤씨성이며, 한국에서는 삼국시대에 태사로 보이기 시작하여, 고려시대 개국공신이 되신 윤신달(파평윤씨의 시조)공에서 비롯되어 고려.조선을 통하여 한국에서 1천년 넘게 귀족.양반 문벌을 형성해 온 성씨입니다. 한국에서는 한문성씨 사용자가 기준왕의 기씨나 기준왕에서 비롯된 서씨나 삼한시대 한씨로 판단됩니다. 이 성명과 본관을 아는것이 수천년 한국 유교에서는 족보로 연결되어 아주 중요한데, 호적.주민등록과 별도로 양반가문의 족보와 선산, 왕족.양반문중의 종친회, 관리직첩등과 연계되어야 전통적인 양반문벌로 인정받습니다. 그리고 일본강점기에도 경학원과 향교.서원등을 통하여(조선.대한제국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이 격하된 과정도 있었음) 양반문벌만은 이어져온 특성을 가졌는데, 해방이후 대한민국이 되면서 민주공화국이 되어 양반이 되는 길은 과거제가 폐지되어 성균관대를 4년동안 다니고 졸업해야 이 초보적인 양반자격을 얻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성황폐하, 서왕전하의 지위만 두고, 궁 성균관대 임금(성황폐하)이 심사하여 법으로 성황폐하, 서왕전하를 실현시키는 성대 졸업생, 서강대 졸업생 본인의 경우에만 생원.진사 정도 또는 그 이상의 양반자격에 해당될것입니다. 문벌로만 본다면 조선.대한제국 왕족은 현재 황사손(이 원)으로 이어지고 있는데, 조선시대 대표적인 양반가문은 전주이씨,파평윤씨.안동권씨.남양홍씨 등입니다. 오래전에 성균관대 총학생회 인터넷 게시판과 성균관대 유학대학 인터넷 게시판에서 궁 성균관대 임금으로 자천하여 지지를 받아 임금의 자리에 오른 필자의 가문은 파평윤씨로 전북 남원부근 장수군 산서면에 토대를 둔 지방의 향반출신인데, 아버지.어머니 모두 양반가문이며, 양반족보, 선산이 있고, 조선.대한제국 시대 증조부께서 관리직첩을 하사받으신 관리 직첩도 있으며, 지방에서 인정되는 전통적인 양반가문입니다.

그리고, 남의 어머니이며, 한약방집 딸로, 이혼하지 않고 별거중, 필자의 아버지와 내연관계를 형성해 살아온 유모도 있습니다. 이 유모는 서울대 출신을 자녀로 둔 부녀자들과 교류하다가, 일본 불교의 잔재로 남은 일본 불교를 믿게 되고, 말려든 것 같습니다.  

여하튼 성황폐하나, 서왕 전하 제도는 정신적인 영역이며, 법으로 확정된건 없습니다. 정신적인 궁 성균관대 임금(성황폐하)으로 선포하여 오면서도 유교의 보존과 복구를 위해, 문벌(門閥)을 중심으로 하여 환구대제.종묘대제.사직대제를 주관하고 있는, 고종황제 후손 황사손(이 원)의 종교적 구심점 역할과, 양반 문벌들인 전주이씨.파평윤씨.안동권씨.남양홍씨.밀양박씨.안동김씨의 종친회나 문중은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려.조선때 인정하던 정사영역 기자조선도 중요한데, 일본 강점기를 거치며, 기자조선을 부정하는 기류가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조선(고려 후기 중 일연이 정사인 삼국사기를 모방하여 불교설화 형식으로 재구성한 삼국유사나 단군은 야사였으며, 현재와 미래에도 야사임은 변치 말아야 합니다)을 국사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정사성격인 위만조선의 위만에게 멸망당한 기자조선 마지막왕인 기준왕의 후예인 서씨나, 기준왕의 후예로 삼한을 건설한 한씨등은, 한국 유교역사에서 중요한 선발 성씨이므로, 조선시대의 3대 門閥(전주이씨.파평윤씨.안동권씨)이 아니었더라도, 중요한 성씨임은 분명합니다. 

 

막부시대 전 주민을 절에 등록시키고 불교국가화 된 일본 신도, 일본 불교, 일본 기독교[한국을 강점한 일본 강점기에도 이 일본 종교인 일본 신도.일본 불교.일본 기독교가 한국에 강제로 포교되어 지금까지 청산되지 않고 유교에 도전하고 있는데, 종교뿐만 아니라, 교육분야의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 및 그 추종세력의 도전은 지속되고 있습니다]는 일본이 항복하면서 받아들인 포츠담선언등에 의해 한국영토에 종교주권이 없는채로 유교를 위험하게 하면서 각 부분에 잔존하여 유교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성씨없는 마당쇠격 불교수장 일본 천황과, 일본 불교, 그리고 마당쇠이미지의 일본 천황 밑에서 만들어진 돌쇠(경성제대 후신 서울대 등 각종 왜놈학교)밑에서 살 수 밖에 없던 불교토대 일본 잔재 학교들과, 일본 불교, 일본기독교와 그 추종자들의 도전과 침략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조선.대한제국의 지배문벌(門閥)인 전주이씨의 왕가 및 전주이씨, 파평윤씨가 일본강점기이후에 일본종교나 문화에 공략되어왔던것은 어쩔수 없는 현상이었으니, 이런 역사적 배경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러나 을사조약.한일병합이 무효고, 일본이 카이로선언.포츠담선언을 받아들여 항복한이상, 한국의 최고(最古,最高)대학 학벌은 성균관(교육기구측면에서는 해방이후 성균관대학으로 정통성이 승계됨)으로 복구된것이고, 유교의 국가제사는 선성(先聖)이시자 문선왕(文宣王,文宣帝)이신 공자님께 제사드리는 석전(釋奠)과, 이보다 늦게 복구된 전주이씨 대동종약원의 여러가지 제사들[환구대제.사직대제.종묘대제]이 있습니다. 그리고 유교국의 오랜 전통인 성씨사용에 의한 부족.혈연집단 개념, 설날.추석.한식(중국은 청명절).단오와 여러가지 명절, 24절기, 문중.가족별 조상제사와, 유교 전통 교육기구[대학은 성균관, 중등학교(현재의 중.고교)는 향교.서원.사부학당 및 사숙(私塾), 초등학교는 서당]가 있었으며, 지금도 그 특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본강점기 후유증으로 교육이나 종교적 혼란이 있던 와중에, 필자가 국사와 세계사, 한문.국민윤리.국어 고전의 삼강오륜 유교 교육이 이어지고 있는것을 발견(필자는 단지 교육적 측면에서 발견한것임)하여, 과분하게 궁 성균관대 임금(성황폐하), 가칭 御 서강대 임금(서왕 전하)로 알리고 있습니다. 한국은 행정법이나 관습법.역사적으로는 분명 유교국입니다. 필자는 파평윤씨로 宮 儒 윤 진한이며, 1962년생이고, 1981년에 전북 전주 신흥고등학교를 졸업하였고, 1983년에 성균관대에 퇴계장학생으로 입학하였으며, 1988년에 졸업하였습니다. 대기업을 거쳐 사상가로 살아오고 있는데, 십 몇년전에 성균관대 유학대학 게시판과 성균관대 총학생회 게시판을 통하여 자칭 궁 성균관대 임금으로 입후보하여 백명 이상의 지지를 받고 궁 성균관대 임금이 되어, 궁 성균관대 임금(윤 진한)으로 알려오고 있습니다. 가칭 御 서강대 임금(서진교. 필자의 고등학교 동창으로 서강대 사학과 출신의 서강대 기록보존소 교수 서진교 교수)임도 알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사와 한국사의 조합 및 국제법.국내법등을 혼합하여 세계의 주요 대학들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5]. 필자의 당부사항.

 

필자가 중국의 문화대혁명 이후 유교의 침체기에 수천년 유교를 제도적으로 유지시키기 위해 세계사의 황하문명.유교, 한나라 태학.국자감(원.명.청의 국자감은 경사대학당과 베이징대로 계승됨)을 원용하였는데, 이는 관습법상 인정되는 역사적 제도입니다. 서유럽의 교황제도나 볼로냐.파리대학등도 관습법으로는 유효하게 이어지고 있는 역사며 전통입니다. 필자는 유교와 중국의 대학제도, 찬란한 역사, 동아시아 유교국들의 유교를 이어가기 위하여 세계사를 반영하여 왔습니다. 교황윤허 서강대(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물게 교황윤허 대학중 하나)도 성균관대와 함께 한국의 Royal대며, 최근 십년 넘게 정신적인(법으로는 아직 아님) 궁 성균관대 임금(성황폐하), 가칭 御어서강대 임금(서왕 전하)제도를 정착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두 임금의 자격은 새로 생길 황후나 왕비에 비해 초월적 군주의 위치며 여자이기 때문에 어떠한 권력이나 통치권을 주지는 않겠습니다(수렴청정도 반대함). 그리고 두 대학의 임금은 남자로만 이어져야 합니다. 

 

성황이나 어서강대 임금은 공석이 되어도 미래까지 지속적으로 계승되는 제도로 판단해주시기 바랍니다. 법으로 확정되기 전까지는 그렇게 하고 법으로 군주정이 실현되면 궁 성균관대 임금인 필자의 지침을 반영하여 별도의 법을 제정해 입헌군주국의 제도로 실현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법으로 성황제도.어서강대 임금제도를 실현시키기 전에는 한국 최고(最古,最高) 대학 성균관대의 Royal대 자격은 국내법과 국제법, 한국민족문화대백과, 국사 교과서의 강행법 자격으로 보호받고, 서강대의 Royal대 자격은 세계사의 교황제도를 바탕으로 하는 국제관습법 측면에서만 머물러야 합니다.

 

대학과 유교교육의 구심점은 성균관대, 한국 종교의 구심점은 황사손(이 원). 해방후 유교국 조선.대한제국 최고 대학 지위는 성균관대로 계승, 제사(석전)는 성균관으로 분리됨. 최고 제사장 지위는 황사손(이 원)이 승계하였습니다. 한국의 Royal대는 국사에 나오는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정통을 승계한 성균관대. Royal 성균관대는 한국 최고(最古,最高)대학임.세계사의 교황반영, 교황윤허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성균관대 다음 Royal대 예우.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이 없어왔음.http://blog.daum.net/macmaca/2575

 

. 필자의견: 차후 황사손(이 원)의 자손들이나, 전주이씨 대동종약원 방계 후손중, 황사손의 지정에 따라, 황사손의 자격을 얻게되는 후손이 생겨날 것입니다. 황사손의 자손이나 방계 후손이 성균관대에 입학하고 4년 공부하여 졸업한 뒤, 황사손으로 지정되면, 그 후손을 성황(폐하)로 추대하시기 바랍니다. 성황폐하가 법으로 확정되면, 황사손의 자손들이 의무적으로 성균관대를 입학하여 4년동안 다닌후, 졸업하게 제도를 만들고, 황사손으로 지정된 후계자는 환구대제.종묘대제.사직대제의 제사장 권한과 아울러, 성황폐하의 자격으로 성균관의 석전대제(선성이시며, 성인임금이신 공자님에 대한 제사인 석전대제의 초헌관)를 주재하도록, 법으로 규정해 두어야 할 것입니다. 조선시대의 경연등도 부활하면 좋겠습니다.   

 

입헌군주국 형태의 군주정을 펼치려면, 위 내용을 근거로 Royal대로 국내와 세계에 알려온 궁(宮) 성균관대 임금을 성황 폐하로 하고, 어(御) 서강대 임금(서왕 전하)을 자치왕국의 수장(통치영역은 서강대 학내의 명예직으로 함)으로 하여야 하겠습니다. 황사손에게는 아직까지 자칭.타칭 임금자격이 없습니다. 반드시 성대 입학.졸업자만 성황이 되어야 합니다. 성황폐하가 국가의 임금으로 옹립되면, 유교를 국교로 복구하고(어서강대의 학내 종교주권은 인정하고 주권없는 일제강점기 잔재종교는 종교의 자유는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대한황국 황상폐하 및 국가원수로서, 최고제사장의 권한 및, 軍 통수권과 외교권, 총리 및 각료임명권등을 가지도록 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대한황국 황상폐하는 유교 경전상의 중국 天子의 지위는 결코 사용할 수 없으며, 한국만의 황상폐하로 하면서, 외국의 Great King(King of Kings)으로 번역되는 수준으로 한정하겠습니다. 현대세계는 황제칭호를 가진 나라가 없고, 한국의 전통 역사가 그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마지못해 황제칭호를 가지게 된 사정을 참작하여, 한국내의 황상폐하 칭호로 한정하겠습니다.

 

성황(성황폐하, 宮성균관대 임금)인 필자와 어서강대 임금(서왕전하)의 사후에도 정신적인 성황과 어서강대 임금의 자격은 누군가에게 계승시켜, 차후의 황정복구에 대비해야 합니다.

 

서강대 임금은 서강대에 맡겨놓으면 적절합니다.   

 

유교의 최고 제사장으로는, 황사손(이 원)이 가장 준비가 충분하므로, 독신에 후사가 없는 필자(성황)는 당대에 성황(법률상은 아니지만, 자천하여 등극한 상징적 성왕 폐하)으로 살아갈것입니다. 대한황국 황상폐하는 의회와 법원의 견제를 가지는 입헌군주국으로 하면서, 탄핵대상이 아니라는 점도(다만, 정당방위 아닌 살인을 저지를 경우, 의무적으로 스스로 하야하여야 합니다) 법률로 보장하여야 하겠습니다. 역성혁명은 원칙적으로 지지하지 않으며, 법률위반의 정도가 심해 의회에서 투표를 거쳐 이의제기를 하면, 전주이씨 대동종약원의 결의를 거쳐, 반드시 직무정지를 시키고, 새로운 황상폐하를 옹립하도록 결의하면, 의회에서 승인해 주어야 하겠습니다. 중차대한 범법자가 발생하는 경우, 새로운 황상폐하는 전주이씨 대동종약원의 결의에 의해, 선출하도록 하고, 의회는 거부권 없이 승인해주는 절차를 거쳐야 하겠습니다. 성황폐하와 대한황국 황상폐하는 남자에 한정합니다. 황제가 없는 현대에, 한국이 황제라는 칭호를 사용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대한皇國(대한제국 아님) 황상(皇上)폐하로 하고 황제칭호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조선시대의 왕들을 皇上폐하로 추존하지도 말아야 합니다.또한 성균관대 입학후 4년 공부후 졸업자만 成皇폐하로 하는데서 출발하기 때문에, 전주이씨 대동종약원의 추대로 성균관대 이외의 졸업자를 황상폐하로 추대하면, 무효로 하고, 그 즉시 대한황국 성황폐하로 제도를 변경하여야 합니다. 황상폐하 추대위와 성황폐하(성균관대 졸업자로 구성된 여러 성씨의 복합단체) 추대위는 다른 기구로 존재하여야 합니다. 대한황국 황상폐하가 國皇으로 존재해도, 군통수권은 成皇폐하의 자격으로만 통수할 수 있도록 사전에 법제도를 정비하여야 합니다.국방상과 합참의장.참모총장,경찰총수는 成皇폐하의 자격으로만 임명하고, 성황폐하 추대위 출신의 추천을 받은 성균관대 출신만 임명하여야 하겠습니다. 전주이씨 대동종약원에서 황상폐하를 성균관대 출신이 아닌 타대출신으로 옹립하면, 성황폐하 추대위의 결정으로, 그 즉시 역성혁명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전주이씨 대동종약원 출신이 아닌 새로운 대한황국 황상폐하는 가급적 추대하지 않되, 위의 사례처럼 성황폐하의 지위를 무력화시키면, 성황폐하 추대위의 합의로, 타성출신 황상폐하를 옹립하도록 하십시오. 이는 미래의 황정에 대비한 가상 시나리오 성격이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 본 글은 비영리적이며, 공익적인 글입니다. 한국 최고(最古, 最高)대학 성균관대나 한국 유교전통의 해방후 상황에 대해 살펴보고, 현재에도 이어지는 행태등(수천년 유교문화 전통이라, 국가나 집권정부 차원에서 제재하지 않는한 끊임없이 이어지는게 전통문화들임)에 대해 자료인용을 하면서 강제.불법의 일본 강점기 잔재세력들이 준동하는 상황에 대처하고 한국의 전통주권이나 세계사의 학문적 정설(定)을 중심으로 교육.연구자료로 활용하였으니, 널리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자료.

 

1. 유교는 하느님이 인간창조(天生蒸民)하신 점을 중요하게 여기는 종교입니다. 하느님(天, 태극과 연계)을 최고신으로 하여 여러 하위신이 계십니다. 유교에서는 하느님(天)을 초월적 절대자로 보고 숭배해왔습니다. 공자님은 하늘이 내려보내신 성인. 성인임금(文宣帝이신 공자님 이전의 요순우탕도 성인임금이심)이시자, 聖人에 이르신 스승(至聖先師). 이 점이 중요합니다. 공자님의 가장 큰 업적은 혼란한 춘추전국시대에 은주시대에 믿어온 우주만물의 지배자이시자 인간을 창조하신 하느님(天)의 초월적 존재를 많은 제자들과 제후들에게 계승시키시고 가르치신 점입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127

 

2. 해방이후 성균관대.유교 기득권은 학교교육(국사 성균관,세계사 유교, 윤리의 유교교육, 국어.한문의 삼강오륜등)에서 나옵니다.한국에서는 성균관대가 최고(最古,最高) 대학 학벌입니다. 한국의 Royal대는 국사에 나오는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정통을 승계한 성균관대. 세계사 반영시 교황 윤허 서강대도 국제관습법으로 성대 다음 Royal대 예우. http://blog.daum.net/macmaca/2560

 

3. 해방후 유교국 조선.대한제국 최고대학 지위는 성균관대로 계승,제사(석전)는 성균관으로 분리.최고제사장 지위는 황사손(이원)이 승계.한국의 Royal대는 성균관대. 세계사 반영시 교황 윤허 서강대도 성대 다음 국제관습법상 학벌이 높고 좋은 예우 Royal대학.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 없음.

http://blog.daum.net/macmaca/2967

 

4. 1915년 조선총독부 포교규칙은 신도.불교.기독교만 종교로 인정하였는데, 일본항복으로 이들 강점기 포교종교는 종교주권은 없는상태임. 일제강점기 수천년 세계종교 유교의 일원인 한국유교를 인정않았음.

http://blog.daum.net/macmaca/2632

5. 한국은 수천년 동아시아세계종교 유교,하느님,조상신,공자 나라.최고제사장은 고종후손 황사손(이원).5,000만이 조선성명 유교한문성씨.본관 의무등록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일제강점기 강제포교된 일본신도(불교),불교,기독교는 주권없음.일제강점기 유교를 종교로 불인정.해방후 교육은 유교가 주류.

대한민국 초대대통령(이승만)연설문.우리나라 종교 유교 강조,유교 교훈지켜 예의지국 백성이 되자고 설파.아세아 동방 모든나라가 다 유교의 덕화 입었다고 하시며,유교의 교훈 지켜 예의지국 백성이 되자고 훈시.삼강오륜 중시연설.

http://blog.daum.net/macmaca/2803

 

6. 하느님에 대드는 불교일본의 성씨없는 점쇠賤民 천황이 하느님보다 높고 예수보다 높다고 자기들이 들여온 기독교의 신부억압과, 목사 고문.구타.

http://blog.daum.net/macmaca/3044

 

7. 한국인은 행정법.관습법상 모두 유교도임. 가족관계의 등록등에 관한 법률 제9조 제2항 등에 의해 그렇습니다.

http://blog.daum.net/macmaca/2179

 

8. 세계사로 보면 한나라때 동아시아 지역(중국,한국,베트남,몽고지역)에 세계종교 유교가 성립되어 지금까지 전승. 이와 함께 한국 유교도 살펴봄.

한국 국사는 고려는 치국의 도 유교, 수신의 도 불교라고 가르침. 고려시대는 유교 최고대학 국자감을 중심으로, 고구려 태학, 백제 오경박사, 통일신라 국학의 유교교육을 실시함. 유교사관 삼국사기가 정사(正史)이던 나라.

http://blog.daum.net/macmaca/3057

 

 

9. 한국은 수천년 세계종교 유교나라.불교는 한국 전통 조계종 천민 승려와 주권없는 일본 불교로 나뉘어짐.1915년 조선총독부 포교규칙은 후발 국지적 신앙인 일본신도(새로 만든 일본 불교의 하나).불교.기독교만 종교로 인정하였는데,일본항복으로 강점기 포교종교는 종교주권 없음.부처는 브라만교에 대항해 창조주를 밑에 두는 무신론적 Monkey임.일본은 막부시대 불교국이되어 새로생긴 성씨없는 마당쇠 천민 천황이 하느님보다 높다고 주장하는 불교 Monkey나라.일본 신도는 천황이 하느님보다높다고 주장하는 신생 불교 Monkey임.한국은 헌법전문에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보장되어, 일본에 선전포고한 상태가 지속되는 나라임.생경하고 급격하게 새로 생긴 마당쇠 천민 천황이 세운 일제 강점기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에 남겨진 패전국 일제 잔재며, 마당쇠 천민 학교며, 부처 Monkey.일본 Monkey를 벗어날 수 없는 불교.일본Monkey 천민학교로, 한국 영토에서 축출해야 되는 대상임. 한국 영토에 주권이나 학벌같은건 없이 대중언론에서 덤비며 항거하는 일제 잔재에 불과함.한국은 조선성명 복구령에 따라 모든 국민이 주민등록에 유교의 본관과 성씨를 등록하는 행정법상 유교국가이고, 설날.추석등 유교 명절 쇠는 유교국가임.http://blog.daum.net/macmaca/2632

10. 일본 신도는 일본 막부시절 전 주민을 절에 등록한후 일본의 종교체질이 왜곡된후 이를 기반으로 19세기에 독특하게 형성된 불교적.無神論的(後發局地的) Monkey사상으로 판단됨. 부처의 불교는 원래 창조주인 범천에 대항해 일어난 무신론적 Monkey사상인데, 고대에 여러 나라들에 왕성한 포교를해서 널리 퍼졌지만, 중국이나 한국같은 전통 유교국에서는 핍박을받아왔고, 승려들은 공식적인 교육기관도 없이 체계적인 교육도 받지 못해왔으며, 사회적 지위도 별로 높지 않았고, 유교에 빌붙어서 유교의 하부 사상으로 유교적 풍토에 적응해 온 외래 포교종교임.  
미국은 적어도 창조주나 하느님을 부정하지는 않는데, 창조주보다 높다는 부처원숭이 불교국가가 된 일본. 막부시대 이후 전 주민을 절에 등록하여 기독교에 대항한 이후, 불교 원숭이 국가가 된 일본. 불교에 기반한 일본 신도는 원숭이 일본 천황이 하느님보다 높다고 예수보다 높다고, 한국 강점기때 기독교를 탄압함. 그리고 국지적 일본 신도와 일본 불교로 세계종교 유교(중국.한국.베트남.몽고 및 전세계 화교)의 일원이던 조선.대한제국 유교를 종교아닌 사회규범 정도로 오도하다가 패전국이 됨.    http://blog.daum.net/macmaca/2596

 

11. 한국에서는 Royal대인 성균관대가 최고(最古,最高) 대학 학벌. 세계사를 반영시 관습법적으로 교황 윤허 Royal 서강대도 성대 다음 Royal대로 두 대학이 가장 학벌이 높고 좋음. 서울대는 한국에 주권이나 학벌같은 건 없음. 단지 마음대로 등록하던 여러 신문에 남아있던, 친일부왜배들이 성균관대에 도전하면서 위세를 떨치고 있지만, 을사조약.한일병합이 무효인 나라에서 일본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주권없고 학벌없는 대학임은 변치 않음. http://blog.daum.net/macmaca/2260 

12. 유교의 내세관(來世觀)과 기복신앙(祈福信仰) 측면에 대한 고찰.  
 http://blog.daum.net/macmaca/800

 

13. 유교국가의 전통적 특징중 하나는 호적(戶籍)제도였음. 한국과 중국의 호적제도에 관하여! http://blog.daum.net/macmaca/24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