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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춘지월(仲春之月). 음력 2월로 양력 2021년 3월 13일(음력 2월 1일)부터 양력 4월 11일(음력 2월 30일)까지입니다.

beercola 2021. 3. 13. 23:16

중춘지월(仲春之月). 음력 2월로 양력 2021년 3월 13일(음력 2월 1일)부터 양력 4월 11일(음력 2월 30일)까지입니다. 선성(先聖)이시자 문선왕(文宣王,文宣帝)으로 추증되신 공자님. 유교경전 예기의 선사(先師)이셨던 공자님께 제사지내는 석채[釋菜:선사(先師)를 제사지내는 것, 한국 기준 춘기석전]의 예(禮)가 있는 달이고, 도(度)나 양(量)을 바르게 하는 춘분[春分, 유교경전 예기에는 日夜分으로 표현, 현대적 개념으로는 밤과 낮의 길이가 거의 같은기간]이 있는 달입니다. 또한 "천자는 어린양을 신에게 드리고, 얼음을 꺼내고 나서 먼저 종묘(宗廟)에 바친후에 신하들에게 나누어준다"는 달입니다.

 

[1]. 중춘(仲春)은 음력 2월을 달리 이르는 말입니다. 

 

중춘지월(仲春之月)인 음력 2월때는 유교에서 최고신 하느님(天, 태극과 연계) 다음의 하위신이신 오제[五帝. 다신교 전통의 유교에서 조상신 계열로 승천하여 최고신 하느님(天)다음의 하위신이 되심]중의 한분이신 봄의 신[춘(春)의 제(帝)] 태호(太皥)께서 다스리시는 달입니다.

 

참고로 예기(禮記) 월령(月令)의 오제(五帝)는 다음분들입니다.

 

춘(春)의 제(帝)는 태호(太皥), 하(夏)의 제(帝)는 염제(炎帝), 추(秋)의 제(帝)는 소호(少皥), 동(冬)의 제(帝)는 전욱(顓頊). 그리고 계하(季夏)의 달인 음력 6월에는 중앙에 황제(黃帝)를 넣고 있습니다.

 

영어로는 February of the lunar calendar, Middle of spring by lunar calendar.     

 

독일어로는 Februar nachdem Mondkalender로 번역할 수 있겠습니다.

  

        

[2]. 유교 경전인 예기의 월령편에 나오는 중춘지월(仲春之月).

 

1]. 유교경전인 예기에 나타나는 석채[釋菜:미나리.마름 등속을 제물로 바치고, 선사(先師)를 제사지내는 것] 춘분[日夜分에 대해 이 책의 번역자는 춘분(春分)이라 해석].

 

 

1. 예기(禮記) 월령(月令)에 나타나는 석채(釋菜).

 

天子乃鮮羔開冰  先薦寢廟   上丁命樂正  習舞釋菜
天子乃帥三公九卿  諸侯大夫  親往視之  仲丁又命樂正入學習樂

 

천자는 어린양을 신에게 드리고, 얼음을 꺼내고 나서 먼저 종묘(宗廟)에 바친후에 신하들에게 나누어준다. 그리고 상순의 정일(丁日일)에

악정에게 명하여 제생(諸生)이 문.무(文武)의 춤을 익히고 석채(釋菜)의 예를 행하게 한다. 천자는 3공.9경.제후.대부를 이끌고 가서 이를

본다. 중순의 정일에 또 악정에게 명하여 대학에 들어가서 제생에게 음악을 익히게 한다.

 

상정(上丁) 상순의 정일(丁日).

석채(釋菜) 채는 나물의 뜻. 미나리.마름 등속을 제물로 바치고, 선사(先師)를 제사지내는 것

중정(仲丁) 중순의 정일(丁日)

 

. 필자 주 1). 위 본문에서 上丁이 음력 2월의 상정일에 선사[先師:원래는 공자님에 대한 호칭이었는데, 先師이시던 공자님께서 나중에 유일한 선성(先聖)으로 추증되심]께 제사지내는 날임. 석채(釋菜)는 선사에 제사지내는 것. 

 


2. 예기(禮記) 월령(月令)에 나타나는 춘분

 

日夜分  則同度量  鈞衡石  角斗甬  正權槪  是月也  耕者少舍   乃修闔扇  寢廟畢備
毋作大事以妨農之事  是月也   毋竭川澤  毋漉陂池  毋焚山林

 

춘분(春分)에는 도(度)나 양(量)을 바르게 하고 저울대와 추를 고르게 하며 말(斗)과 휘(甬)를 비교하여 바르게 하고 저울과 평미레를 바로잡는다. 이 달에는 농사짓는 자가 잠시 쉰다. 궁궐의 문을 수선하고 침묘(寢廟)를 완전히 정비한다.

백성을 부리는 일은 이것으로 끝내고 큰 역사(役事)를 일으켜서 농사를 방해하는 일을 하지 않는다. 또한 이 달에는 천택(川澤)의 물을 마르게

하여 물고기와 짐승을 몰살시키는 일이 없게하고, 방축을 마르게 하지 않으며 산림을 불태우지 못하게 한다. 

 

. 필자 주 2). 日夜分에 대해 이 책의 번역자는 춘분(春分)이라 해석하고 있습니다. 춘분은 표준국어대사전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됩니다.

 

- 다 음 -

 

이십사절기의 하나. 경칩() 청명() 사이에 들며 양력 3 21 무렵이다. 태양이 춘분점에 이르러 적도의 위를 직사()하여 밤과 낮의 길이가 거의 같지만, 빛의 굴절 현상 때문에 낮의 길이가 약간  길다.

 

3. 음력 2월인 중춘지월(仲春之月) 에 대한 예기 월령의 서술.

 

仲春之月 日在奎 昏弧申 旦建星中  其日甲乙  其帝大皥  其神句芒  其蟲鱗
其音角 律中夾鍾  其數八  其味酸  其臭羶  其祀戶  祭先脾

 

중춘(仲春)의 달에는 진(辰)이 규성(奎星)에 있다.  저녁에는 호성(弧星)이 남방의 중앙에 있고, 아침에는 건성(建星)이 남방의 중앙에 있다.

그 날은 갑을에 해당하고 그 제(帝)는 태호((太皞),  그 신(神)은 구망(句芒), 그 동물은 인족(鱗族), 그 음(音)은 각조(角調), 그 율(律)은 협종(夾鍾), 그 수는 8, 그 맛은 산(酸), 그 냄새는 전(羶)에 해당한다. 그 제사는 호신(戶神)이며 제사지낼때는 희생의 비(脾:지라)를 먼저 바친다.

 

始雨水  桃始華 倉庚鳴  鷹化爲鳩  天子居靑陽大廟  乘鸞路  駕倉龍  載靑旂 

衣靑衣  服倉玉  食麥與羊  其器疏以達

 

비로소 비가 내리고, 복숭아 꽃이 핀다. 종달새가 울고 매가 변해서 비둘기가 된다. 천자는 명당의 동당(東堂)에 거처하고,

 

천자는 명당 동쪽 방의 북실에 거처하고, 난로(鸞路)를 타고 푸른 빛의 말을 멍에하며,  푸른 기(旂:쌍용을 그린 기)를 세우고, 푸른 옷을 입으며, 창옥(蒼玉)을 차고 보리와 양고기를 먹는다. 그 쓰는 그릇은 조각이 성기고, 나무 결이 곧다.    


是月也   安萌牙  養幼少  存諸孤  擇元日命民社 命有司 省囹圄  去桎梏
毋肆掠  止獄訟

 

이 달에는 식물의 싹을 보호하고, 어린 동물을 기르며, 고아들을 보살펴 기른다. 원일(元日)을 가려서 백성에게 명하여 지기(地祇)를 제사지내게

한다. 유사(有司)에게 명하여, 죄가 경한 자를 사면해서 감옥에 계류된 사람의 수를 덜게 하고 족쇄와 수갑을 벗기게 하며, 죄인의 시체를 시장에 버린다든지 고문하는 일을 못하게 한다. 그리고 백성을 깨우쳐서 옥송을 그치게 한다.

 

日夜分  則同度量  鈞衡石  角斗甬  正權槪  是月也  耕者少舍   乃修闔扇  寢廟畢備
毋作大事以妨農之事  是月也   毋竭川澤  毋漉陂池  毋焚山林

 

춘분(春分)에는 도(度)나 양(量)을 바르게 하고 저울대와 추를 고르게 하며 말(斗)과 휘(甬)를 비교하여 바르게 하고 저울과 평미레를 바로잡는다. 이 달에는 농사짓는 자가 잠시 쉰다. 궁궐의 문을 수선하고 침묘(寢廟)를 완전히 정비한다.

백성을 부리는 일은 이것으로 끝내고 큰 역사(役事)를 일으켜서 농사를 방해하는 일을 하지 않는다. 또한 이 달에는 천택(川澤)의 물을 마르게

하여 물고기와 짐승을 몰살시키는 일이 없게하고, 방축을 마르게 하지 않으며 산림을 불태우지 못하게 한다. 

 

天子乃鮮羔開冰  先薦寢廟   上丁命樂正  習舞釋菜
天子乃帥三公九卿  諸侯大夫  親往視之  仲丁又命樂正入學習樂

 

천자는 어린양을 신에게 드리고, 얼음을 꺼내고 나서 먼저 종묘(宗廟)에 바친후에 신하들에게 나누어준다. 그리고 상순의 정일(丁日일)에

악정에게 명하여 제생(諸生)이 문.무(文武)의 춤을 익히고 석채(釋菜)의 예를 행하게 한다. 천자는 3공.9경.제후.대부를 이끌고 가서 이를

본다. 중순의 정일에 또 악정에게 명하여 대학에 들어가서 제생에게 음악을 익히게 한다.

 


. 상정(上丁) 상순의 정일(丁日).

. 석채(釋菜) 채는 나물의 뜻. 미나리.마름 등속을 제물로 바치고, 선사(先師)를 제사지내는 것.

. 중정(仲丁) 중순의 정일(丁日).

 

.출처: 신역(新譯) 예기(禮記), 역해자(譯解者):권오돈, 발행처:홍신문화사, 2003.10.30 

 

 

 

 

. 본 글은 비영리적이며, 공익적인 글입니다. 한국의 유교와 세계의 유교를 되돌아보고, 다방면으로 연구.검토하기 위하여 자료인용을 하고 있으니, 널리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자료.

 

1. 유교는 하느님이 인간창조(天生蒸民)하신 점을 중요하게 여기는 종교입니다. 하느님(天, 태극과 연계)을 최고신으로 하여 여러 하위신이 계십니다. 유교에서는 하느님(天)을 초월적 절대자로 보고 숭배해왔습니다. 공자님은 하늘이 내려보내신 성인. 성인임금(文宣帝이신 공자님 이전의 요순우탕도 성인임금이심)이시자, 聖人에 이르신 스승(至聖先師). 이 점이 중요합니다. 공자님의 가장 큰 업적은 혼란한 춘추전국시대에 은주시대에 믿어온 우주만물의 지배자이시자 인간을 창조하신 하느님(天)의 초월적 존재를 많은 제자들과 제후들에게 계승시키시고 가르치신 점입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127

 

2. 해방이후 성균관대.유교 기득권은 학교교육(국사 성균관,세계사 유교, 윤리의 유교교육, 국어.한문의 삼강오륜등)에서 나옵니다.한국에서는 성균관대가 최고(最古,最高) 대학 학벌입니다. 한국의 Royal대는 국사에 나오는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정통을 승계한 성균관대. 세계사 반영시 교황 윤허 서강대도 국제관습법으로 성대 다음 Royal대 예우. http://blog.daum.net/macmaca/2560

 

3. 해방후 유교국 조선.대한제국 최고대학 지위는 성균관대로 계승,제사(석전)는 성균관으로 분리.최고제사장 지위는 황사손(이원)이 승계.한국의 Royal대는 성균관대. 세계사 반영시 교황 윤허 서강대도 성대 다음 국제관습법상 학벌이 높고 좋은 예우 Royal대학.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 없음.

http://blog.daum.net/macmaca/2967

 

4. 1915년 조선총독부 포교규칙은 신도.불교.기독교만 종교로 인정하였는데, 일본항복으로 이들 강점기 포교종교는 종교주권은 없는상태임. 일제강점기 수천년 세계종교 유교의 일원인 한국유교를 인정않았음.

http://blog.daum.net/macmaca/2632

5. 한국은 수천년 동아시아세계종교 유교,하느님,조상신,공자 나라.최고제사장은 고종후손 황사손(이원).5,000만이 조선성명 유교한문성씨.본관 의무등록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일제강점기 강제포교된 일본신도(불교),불교,기독교는 주권없음.일제강점기 유교를 종교로 불인정.해방후 교육은 유교가 주류.

대한민국 초대대통령(이승만)연설문.우리나라 종교 유교 강조,유교 교훈지켜 예의지국 백성이 되자고 설파.아세아 동방 모든나라가 다 유교의 덕화 입었다고 하시며,유교의 교훈 지켜 예의지국 백성이 되자고 훈시.삼강오륜 중시연설.

http://blog.daum.net/macmaca/2803

 

6. 하느님에 대드는 불교일본의 성씨없는 점쇠賤民 천황이 하느님보다 높고 예수보다 높다고 자기들이 들여온 기독교의 신부억압과, 목사 고문.구타.

http://blog.daum.net/macmaca/3044

 

7. 한국인은 행정법.관습법상 모두 유교도임. 가족관계의 등록등에 관한 법률 제9조 제2항 등에 의해 그렇습니다.

http://blog.daum.net/macmaca/2179

 

8. 세계사로 보면 한나라때 동아시아 지역(중국,한국,베트남,몽고지역)에 세계종교 유교가 성립되어 지금까지 전승. 이와 함께 한국 유교도 살펴봄.

한국 국사는 고려는 치국의 도 유교, 수신의 도 불교라고 가르침. 고려시대는 유교 최고대학 국자감을 중심으로, 고구려 태학, 백제 오경박사, 통일신라 국학의 유교교육을 실시함. 유교사관 삼국사기가 정사(正史)이던 나라.

http://blog.daum.net/macmaca/3057

 

 

9. 한국은 수천년 세계종교 유교나라.불교는 한국 전통 조계종 천민 승려와 주권없는 일본 불교로 나뉘어짐.1915년 조선총독부 포교규칙은 후발 국지적 신앙인 일본신도(새로 만든 일본 불교의 하나).불교.기독교만 종교로 인정하였는데,일본항복으로 강점기 포교종교는 종교주권 없음.부처는 브라만교에 대항해 창조주를 밑에 두는 무신론적 Monkey임.일본은 막부시대 불교국이되어 새로생긴 성씨없는 마당쇠 천민 천황이 하느님보다 높다고 주장하는 불교 Monkey나라.일본 신도는 천황이 하느님보다높다고 주장하는 신생 불교 Monkey임.한국은 헌법전문에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보장되어, 일본에 선전포고한 상태가 지속되는 나라임.생경하고 급격하게 새로 생긴 마당쇠 천민 천황이 세운 일제 강점기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에 남겨진 패전국 일제 잔재며, 마당쇠 천민 학교며, 부처 Monkey.일본 Monkey를 벗어날 수 없는 불교.일본Monkey 천민학교로, 한국 영토에서 축출해야 되는 대상임. 한국 영토에 주권이나 학벌같은건 없이 대중언론에서 덤비며 항거하는 일제 잔재에 불과함.한국은 조선성명 복구령에 따라 모든 국민이 주민등록에 유교의 본관과 성씨를 등록하는 행정법상 유교국가이고, 설날.추석등 유교 명절 쇠는 유교국가임.http://blog.daum.net/macmaca/2632

10. 일본 신도는 일본 막부시절 전 주민을 절에 등록한후 일본의 종교체질이 왜곡된후 이를 기반으로 19세기에 독특하게 형성된 불교적.無神論的(後發局地的) Monkey사상으로 판단됨. 부처의 불교는 원래 창조주인 범천에 대항해 일어난 무신론적 Monkey사상인데, 고대에 여러 나라들에 왕성한 포교를해서 널리 퍼졌지만, 중국이나 한국같은 전통 유교국에서는 핍박을받아왔고, 승려들은 공식적인 교육기관도 없이 체계적인 교육도 받지 못해왔으며, 사회적 지위도 별로 높지 않았고, 유교에 빌붙어서 유교의 하부 사상으로 유교적 풍토에 적응해 온 외래 포교종교임.  
미국은 적어도 창조주나 하느님을 부정하지는 않는데, 창조주보다 높다는 부처원숭이 불교국가가 된 일본. 막부시대 이후 전 주민을 절에 등록하여 기독교에 대항한 이후, 불교 원숭이 국가가 된 일본. 불교에 기반한 일본 신도는 원숭이 일본 천황이 하느님보다 높다고 예수보다 높다고, 한국 강점기때 기독교를 탄압함. 그리고 국지적 일본 신도와 일본 불교로 세계종교 유교(중국.한국.베트남.몽고 및 전세계 화교)의 일원이던 조선.대한제국 유교를 종교아닌 사회규범 정도로 오도하다가 패전국이 됨.    http://blog.daum.net/macmaca/2596

 

11. 한국에서는 Royal대인 성균관대가 최고(最古,最高) 대학 학벌. 세계사를 반영시 관습법적으로 교황 윤허 Royal 서강대도 성대 다음 Royal대로 두 대학이 가장 학벌이 높고 좋음. 서울대는 한국에 주권이나 학벌같은 건 없음. 단지 마음대로 등록하던 여러 신문에 남아있던, 친일부왜배들이 성균관대에 도전하면서 위세를 떨치고 있지만, 을사조약.한일병합이 무효인 나라에서 일본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주권없고 학벌없는 대학임은 변치 않음. http://blog.daum.net/macmaca/2260 

12. 유교의 내세관(來世觀)과 기복신앙(祈福信仰) 측면에 대한 고찰.  
 http://blog.daum.net/macmaca/800

 

13. 유교국가의 전통적 특징중 하나는 호적(戶籍)제도였음. 한국과 중국의 호적제도에 관하여! http://blog.daum.net/macmaca/24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