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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춘지월(仲春之月). 음력 2월로 양력 2019년 3월 7일(음력 2월 1일)부터 양력 4월 4일(음력 2월 29일)까지입니다.

beercola 2020. 2. 21. 19:54

중춘지월(仲春之月). 음력 2월로 양력 2020년 2월 24일(음력 2월 1일)부터 양력 3월 23일(음력 2월 29일)까지입니다. 선성(先聖)이시자 문선왕(文宣王)이신 공자님께 제사지내는 춘기석전이 있고, 도(度)나 양(量)을 바르게 하는 춘분이 있는 달입니다. "천자는 어린양을 신에게 드리고, 얼음을 꺼내고 나서 먼저 종묘(宗廟)에 바친후에 신하들에게 나누어준다"는 달입니다. 참고로 올해는 음력 4월달이 윤달(月)입니다.



[1]. 중춘(仲春)은  봄이 한창인 때라는 뜻으로, 음력 2월을 달리 이르는 말입니다. 출처: 표준국어대사전, 자료제공: 국립국어원의 (주)낱말 국어사전


 영어로는 February of the lunar calendar, Middle of spring by lunar calendar.     


독일어로는 Februar nachdem Mondkalender로 번역할 수 있겠습니다.

  

        

[2]. 유교 경전인 예기의 월령편에 나오는 중춘지월(仲春之月).


I]. 仲春之月. 음력 2월은 공자님께 올리는 제사인 춘기석전(공자님에 대한 음력 2월 제사)이 있고, 춘분이 있는 달.


1. 2019년 춘기석전일과 춘분.


가.  춘기석전(春期釋奠:先聖,文宣王의 칭호를 가지신 공자님에 대한 음력 2월 제사)


 . 날짜: 양력 2019년 3월 11일( 음력날짜: 2월 5일).

 

나. 2019년 춘분(春分)


. 날짜: 양력 2019년 3월 21일(음력날짜: 2월 15일).

  

2]. 유교경전인 예기에 나타나는 춘기석전일과 춘분


 1. 예기(禮記) 월령(月令)에 나타나는 춘기석전일

 

天子乃鮮羔開冰  先薦寢廟   上丁命樂正  習舞釋菜
天子乃帥三公九卿  諸侯大夫  親往視之  仲丁又命樂正入學習樂


천자는 어린양을 신에게 드리고, 얼음을 꺼내고 나서 먼저 종묘(宗廟)에 바친후에 신하들에게 나누어준다. 그리고 상순의 정일(丁日일)에

악정에게 명하여 제생(諸生)이 문.무(文武)의 춤을 익히고 석채(釋菜)의 예를 행하게 한다. 천자는 3공.9경.제후.대부를 이끌고 가서 이를

본다. 중순의 정일에 또 악정에게 명하여 대학에 들어가서 제생에게 음악을 익히게 한다.

 

상정(上丁) 상순의 정일(丁日).

석채(釋菜) 채는 나물의 뜻. 미나리.마름 등속을 제물로 바치고, 선사(先師)를 제사지내는 것

중정(仲丁) 중순의 정일(丁日)


. 필자 주 1). 위 본문에서 上丁이 음력 2월의 상정일에 선사[先師:원래는 공자님에 대한 호칭이었는데, 先師이시던 공자님께서 나중에 유일한 선성(先聖)으로 추증되심]께 제사지내는 날임. 석채(釋菜)는 선사에 제사지내는 것. 



2. 예기(禮記) 월령(月令)에 나타나는 춘분


日夜分  則同度量  鈞衡石  角斗甬  正權槪  是月也  耕者少舍   乃修闔扇  寢廟畢備
毋作大事以妨農之事  是月也   毋竭川澤  毋漉陂池  毋焚山林


춘분(春分)에는 도(度)나 양(量)을 바르게 하고 저울대와 추를 고르게 하며 말(斗)과 휘(甬)를 비교하여 바르게 하고 저울과 평미레를 바로잡는다. 이 달에는 농사짓는 자가 잠시 쉰다. 궁궐의 문을 수선하고 침묘(寢廟)를 완전히 정비한다.

백성을 부리는 일은 이것으로 끝내고 큰 역사(役事)를 일으켜서 농사를 방해하는 일을 하지 않는다. 또한 이 달에는 천택(川澤)의 물을 마르게

하여 물고기와 짐승을 몰살시키는 일이 없게하고, 방축을 마르게 하지 않으며 산림을 불태우지 못하게 한다. 


. 필자 주 2). 日夜分에 대해 이 책의 번역자는 춘분(春分)이라 해석하고 있습니다. 


3. 음력 2월인 중춘지월(仲春之月) 에 대한 예기 월령의 서술.


仲春之月 日在奎 昏弧申 旦建星中  其日甲乙  其帝大皥  其神句芒  其蟲鱗
其音角 律中夾鍾  其數八  其味酸  其臭羶  其祀戶  祭先脾


중춘(仲春)의 달에는 진(辰)이 규성(奎星)에 있다.  저녁에는 호성(弧星)이 남방의 중앙에 있고, 아침에는 건성(建星)이 남방의 중앙에 있다.

그 날은 갑을에 해당하고 그 제(帝)는 태호((太皞),  그 신(神)은 구망(句芒), 그 동물은 인족(鱗族), 그 음(音)은 각조(角調), 그 율(律)은 협종(夾鍾), 그 수는 8, 그 맛은 산(酸), 그 냄새는 전(羶)에 해당한다. 그 제사는 호신(戶神)이며 제사지낼때는 희생의 비(脾:지라)를 먼저 바친다.


始雨水  桃始華 倉庚鳴  鷹化爲鳩  天子居靑陽大廟  乘鸞路  駕倉龍  載靑旂 

衣靑衣  服倉玉  食麥與羊  其器疏以達


비로소 비가 내리고, 복숭아 꽃이 핀다. 종달새가 울고 매가 변해서 비둘기가 된다. 천자는 명당의 동당(東堂)에 거처하고,


천자는 명당 동쪽 방의 북실에 거처하고, 난로(鸞路)를 타고 푸른 빛의 말을 멍에하며,  푸른 기(旂:쌍용을 그린 기)를 세우고, 푸른 옷을 입으며, 창옥(蒼玉)을 차고 보리와 양고기를 먹는다. 그 쓰는 그릇은 조각이 성기고, 나무 결이 곧다.    


是月也   安萌牙  養幼少  存諸孤  擇元日命民社 命有司 省囹圄  去桎梏
毋肆掠  止獄訟


이 달에는 식물의 싹을 보호하고, 어린 동물을 기르며, 고아들을 보살펴 기른다. 원일(元日)을 가려서 백성에게 명하여 지기(地祇)를 제사지내게

한다. 유사(有司)에게 명하여, 죄가 경한 자를 사면해서 감옥에 계류된 사람의 수를 덜게 하고 족쇄와 수갑을 벗기게 하며, 죄인의 시체를 시장에 버린다든지 고문하는 일을 못하게 한다. 그리고 백성을 깨우쳐서 옥송을 그치게 한다.


日夜分  則同度量  鈞衡石  角斗甬  正權槪  是月也  耕者少舍   乃修闔扇  寢廟畢備
毋作大事以妨農之事  是月也   毋竭川澤  毋漉陂池  毋焚山林


춘분(春分)에는 도(度)나 양(量)을 바르게 하고 저울대와 추를 고르게 하며 말(斗)과 휘(甬)를 비교하여 바르게 하고 저울과 평미레를 바로잡는다. 이 달에는 농사짓는 자가 잠시 쉰다. 궁궐의 문을 수선하고 침묘(寢廟)를 완전히 정비한다.

백성을 부리는 일은 이것으로 끝내고 큰 역사(役事)를 일으켜서 농사를 방해하는 일을 하지 않는다. 또한 이 달에는 천택(川澤)의 물을 마르게

하여 물고기와 짐승을 몰살시키는 일이 없게하고, 방축을 마르게 하지 않으며 산림을 불태우지 못하게 한다. 


天子乃鮮羔開冰  先薦寢廟   上丁命樂正  習舞釋菜
天子乃帥三公九卿  諸侯大夫  親往視之  仲丁又命樂正入學習樂


천자는 어린양을 신에게 드리고, 얼음을 꺼내고 나서 먼저 종묘(宗廟)에 바친후에 신하들에게 나누어준다. 그리고 상순의 정일(丁日일)에

악정에게 명하여 제생(諸生)이 문.무(文武)의 춤을 익히고 석채(釋菜)의 예를 행하게 한다. 천자는 3공.9경.제후.대부를 이끌고 가서 이를

본다. 중순의 정일에 또 악정에게 명하여 대학에 들어가서 제생에게 음악을 익히게 한다.

 


. 상정(上丁) 상순의 정일(丁日).

. 석채(釋菜) 채는 나물의 뜻. 미나리.마름 등속을 제물로 바치고, 선사(先師)를 제사지내는 것.

. 중정(仲丁) 중순의 정일(丁日).


.출처: 신역(新譯) 예기(禮記), 역해자(譯解者):권오돈, 발행처:홍신문화사, 2003.10.30 



. 본 글은 비영리적이며, 공익적인 글입니다. 한국과 세계의 유교와 교육등을 되돌아보고, 연구.검토하기 위하여 자료인용을 하고 있으니, 널리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자료.


1. 대학은 배치표가 아니고, 점수발표가 꾸준해야, 배치표도 인정되는데, 주권.학벌없는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가 점수발표가 꾸준한 대학이 아님. 대학학벌이나 역사파악은 국사나 세계사(참고서 포함), 국내법.국제법, 정부간행 백과사전, 여러가지 백과사전, 학술서적등이 가장 좋은 자료임. 그래서 국민들이 쉽게 접할수 있는 입시전문지 베리타스 알파 상위 15개대를 이렇게 정리함. Royal 성균관대와 성대 다음 Royal대 예우 서강대는 일류.명문대>그 뒤의 입시점수 상위대학들로는 주권없고 학벌없는 패전국 일본 잔재 대학들...

http://blog.daum.net/macmaca/2884



2. 다른 종교도 그렇지만, 세계종교 유교는 세계사로 학술적 접근을 해야 적절합니다. 중국 한(漢)나라때 동아시아지역(중국,한국,베트남,몽고)에서 성립된 세계종교 유교. 그리고 한국 유교.

http://blog.daum.net/macmaca/2888




3. 한국인은 행정법상 모두가 유교도임. 주민등록에 조선성명인 한문성씨와 본관을 의무적으로 등록해야 하는 나라. 중요한것은 동아시아 유교국가(중국,한국,베트남,몽고. 그리고 2차대전이후의 대만.싱가포르 및 전세계 화교들)에는 하느님(天),계절의 신,산천의 신,조상신,공맹숭배,한문성씨.본관, 한자,삼강오륜,인의예지신,충효,관혼상제,한자,명절이 수천년 체화된것.


한국은 수천년 세계종교 유교나라.불교는 한국 전통 조계종 천민 승려와 주권없는 일본 불교로 나뉘어짐.1915년 조선총독부 포교규칙은 후발 국지적 신앙인 일본신도(새로 만든 일본 불교의 하나).불교.기독교만 종교로 인정하였는데,일본항복으로 강점기 포교종교는 종교주권 없음.

부처는 브라만교에 대항해 창조주를 밑에 두는 무신론적 Monkey임.일본은 막부시대 불교국이되어 새로생긴 성씨없는 마당쇠 천민 천황이 하느님보다 높다고 주장하는 불교 Monkey나라.일본 신도는 천황이 하느님보다높다고 주장하는 신생 불교 Monkey임.한국은 헌법전문에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보장되어, 일본에 선전포고한 상태가 지속되는 나라임.생경하고 급격하게 새로 생긴 마당쇠 천민 천황이 세운 일제 강점기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에 남겨진 패전국 일제 잔재며, 마당쇠 천민 학교며, 부처 Monkey.일본 Monkey를 벗어날 수 없는 불교.일본Monkey 천민학교로, 한국 영토에서 축출해야 되는 대상임. 한국 영토에 주권이나 학벌같은건 없이 대중언론에서 덤비며 항거하는 일제 잔재에 불과함.

http://blog.daum.net/macmaca/2632


한국사와 세계사의 연계가 옳음.한나라이후 세계종교로 동아시아의 정신적 지주로 자리잡아온 유교전통.

해방후 유교국 조선.대한제국 최고대학 지위는 성균관대로 계승,제사(석전)는 성균관으로 분리.최고제사장 지위는 황사손(이원)이 승계.한국의 Royal대는 성균관대. 세계사 반영시 교황 윤허 서강대도 성대 다음 국제관습법상 학벌이 높고 좋은 예우 Royal대학. http://blog.daum.net/macmaca/2575 



4. 해방이후 성균관대.유교 기득권은 학교교육(국사 성균관,세계사 유교, 윤리의 유교교육, 국어.한문의 삼강오륜등)에서 나옵니다.

한국의 Royal대는 국사에 나오는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정통을 승계한 성균관대.

http://blog.daum.net/macmaca/2560



5. 한국인은 행정법상 모두 유교도임. 가족관계의 등록등에 관한 법률 제9조 제2항 등에 의해 그렇습니다.

http://blog.daum.net/macmaca/2179


6. 유교국 조선.대한제국 최고 대학 지위는 성균관대가, 최고 제사장 지위는 황사손(이 원)이 승계하였습니다.

http://blog.daum.net/macmaca/2575

  

7. 유교의 내세관(來世觀)과 기복신앙(祈福信仰) 측면에 대한 고찰.   

 http://blog.daum.net/macmaca/800

 

8. 유교국가의 전통적 특징중 하나는 호적(戶籍)제도였음. 한국과 중국의 호적제도에 관하여! 

http://blog.daum.net/macmaca/2492

 

9. 중국 한(漢)나라시절 세계종교 유교로 성립되어 동아시아국가들에 오랜동안 이어진 삼강오륜(三綱五倫). 

http://blog.daum.net/macmaca/2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