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세계 4대 성인(聖人), 세계 4대 종교(宗敎)

세계 4대 성인(聖人), 세계 4대 종교(宗敎)



[1]. 세계 4대 성인



1]. 소크라테스가 공자, 예수, 석가와 함께 세계 4대 성인이라고 서술하는 재미있는 철학이야기.  


소크라테스(기원전 470~기원전 399년)철학의 모든 문제를 평생 동안 토론을 통해 풀었어요. 공자, 예수, 석가와 함께 세계 4대 성인으로 칭송받고 있지요.

욕심 없이 진리만 좇으며 열성과 지혜를 쏟는 그의 삶은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지요. 그래서 아테네 시민들은 그를 '참지혜와 진리로 이끌어 주는 스승'이라고 칭송했어요. 당시 고대 그리스에서는 델포이의 신전에서 신의 뜻을 물어 응답을 받는 신탁이 이루어졌어요. 이 델포이 신탁이 "이 세상에서 소크라테스보다 더 현명한 사람은 없다."라고 응답했다고 해요.


. 출처: 너 자신을 알라! (재미있는 철학 이야기, 2014.10.20., 가나출판사)


 

2]. 세계 4대 성인의 공통점과 차이점. 청소년을 위한 동양철학사에 거론된 세계 4대 성인. 이 책은 세계 4대 성인을 예수.공자.석가.소크라테스로 제시하고 있음.

목차

1. 탁월한 제자들, 그리고 고단한 삶

2. 고향과 조국에서 배척을 당하다


탁월한 제자들, 그리고 고단한 삶

예수 · 공자 · 석가 · 소크라테스, 이들 사이에는 서로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데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활동 기간이다. 예수를 제외한 세 사람이 모두 기원전 5세기 무렵에 활동했다는 점이다. 공자는 기원전 551년에서 479년, 석가모니는 기원전 566년에서 기원전 486년, 소크라테스는 기원전 469년에서 기원전 399년이 생존 연대이고, 다만 예수만 기원전 4~5년에서부터 기원후 30년 무렵까지 활동한 것으로 되어 있다. 그래서 인류학자들은 기원전 5세기 무렵을 인류 역사상 가장 정신문화가 발달했던 아주 특이한 시기로 간주하여 이때를 주목한다.

이들 세 성인뿐만 아니라 그의 탁월한 제자들이 또한 이 시기에 함께 활동했음을 볼 수 있다. 공자에게는 안연 · 안회 · 자로 · 자장과 같은 제자들이 있었고, 석가모니에게는 열 제자로 불리는 사리불 · 목건연 · 대가엽 · 아리루다 · 수부티 · 부루나 · 가시연 · 우파리 · 라후라 · 아란 등이 있었다. 소크라테스에게는 플라톤과 같은 특출한 제자와 크리톤 등이 있었으며, 예수에게는 열두 사도로 일컬어지는 베드로 · 요한 · 야고보 · 안드레 · 빌립 · 도마 · 바돌로매 · 마태 · 야고보 · 시몬 · 유다 · 맛디아1) 등의 제자가 있었다.

둘째, 소크라테스를 제외한 세 사람의 출생지를 보면 인류의 4대 문명 발상지와 일치한다는 점이다. 공자는 중국의 황하 유역을, 석가모니는 인도의 인더스강과 갠지스강 유역을 대표하며, 예수는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유역의 메소포타미아 문명을 대신하는데, 다만 소크라테스는 이집트의 나일강 대신에 그리스의 아테네에서 출생했다는 점이 조금 다르다. 그러나 이 두 지역은 지중해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동일한 문화권이라 해도 무방할 것이다.

셋째, 네 사람의 가정환경을 살펴봤을 때 석가모니를 제외하고는 모두 가난했다. 먼저 공자는 아버지 숙량흘이 정식 결혼을 하지 않은 채 낳은 아들로, 세 살 때 아버지를 잃고 편모슬하에서 성장했다. 그래서 가난할 수밖에 없었는데, 그는 오랜만에 벼슬자리에 앉아 현실정치를 펴면서도 철저하게 실패했고, 말년에는 천하를 주유하면서 눈물과 회한 속에 생을 마감해야 했다. 결국 사마천은 그가 쓴 《사기》에서 공자를 ‘상갓집 개’라 표현했는데, 이 말은 ‘밥을 주는 사람은 있어도 돌아갈 집이 없다’는 뜻이다.

한편 소크라테스는 원래 가난한 석수장이의 아들로 태어났기 때문에 가난한 데다 직업조차 없었다. 더욱이 제자들을 가르치고 저녁 한 끼 얻어먹는 것으로 만족할 뿐, 전혀 보수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계속 가난을 등에 지고 살아갈 수밖에 없었다. 그는 돈 같은 것에는 아예 관심조차 없었던 것 같다. 이와 관련하여 그의 아내 크산티페가 그를 구박한 것은 유명한 일화다.

소크라테스와 아내 크산티페

소크라테스와 아내 크산티페어느 날 크산티페가 소크라테스의 제자들 앞에서 그에게 면박을 주며 물벼락을 안기자, 그는 “저것 봐, 천둥 뒤에는 항상 소나기가 쏟아지는 법이야!” 하면서 시치미를 떼었다고 한다. 그러나 악처의 대명사로 알려진 그녀가 소크라테스에게는 결과적으로 철학에 몰두하게 만든 사람이기도 하다.

세계 4대 성인의 공통점과 차이점 본문 이미지 1

그리고 예수는 가난한 목수의 큰아들로 태어나 역시 아버지가 일찍 운명한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모친과 많은 동생들의 부양에 대한 책임감으로 잠시 목수 생활을 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흔히 공생애라 일컬어지는 기간을 포함하여 그의 삶 전체가 고난의 역사였기에, 그는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깃들 곳이 있는데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도다.”라고 말할 정도로 궁핍한 생활을 경험한 것으로 짐작된다. 따라서 십자가에 못 박히는 순간, 어머니인 성모 마리아를 사촌 요한에게 부탁해야만 했던 상황은 그의 절박한 심정을 잘 나타내주는 대목이라 하겠다.

또한 석가모니는 인도의 카필라에서 성주 아들로 태어났기 때문에 어렸을 적에는 비교적 유복한 생활을 한 것으로 보이나, 결국 출가함으로써 곤고한 세월을 보내지 않았을까 짐작된다.

고향과 조국에서 배척을 당하다

넷째, 이들 네 사람은 조국과 고향에서 배척을 당했다. 공자는 자신의 조국인 노나라를 떠나 14년 동안이나 외국(중국 안의 다른 나라들)을 떠돌아다녀야 했고, 말년까지 결코 좋은 꼴을 보지 못했다. 1919년 5 · 4운동 이후 중국에서는 한때 공자를 비판하는 시대마저 있었다. 이러한 사정은 석가모니도 마찬가지였다. 불교는 세계 3대 종교 가운데 하나로 그 교세가 성장했지만, 정작 교조 석가모니가 태어난 인도에서는 지금도 불교 대신에 힌두교를 믿는 사람들이 훨씬 많다. 또한 그리스 아테네 출신의 소크라테스는 젊은 시절부터 야심적인 정치가들에게 계속 미움을 받았고, 결국 동족인 아테네 시민들의 고소와 재판에 의해 사형을 당해야 했다.

예수는 같은 민족인 유대인들(제사장 · 바리새인 · 유대파 장로)에게 핍박을 받고, 결국 그들의 고소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어야 했다. 물론 형식상으로는 로마의 총독 빌라도에게 십자가형을 받은 것으로 되어 있지만, 그를 죽이라고 소리 높이 외친 사람들은 동족들이었다는 뜻이다. 이를 빌미로 히틀러는 수많은 유대인들을 학살했고, 그의 선동에 도취된 당시 독일인들은 거의 미친 듯이 이에 동참했다.

이에 암묵적으로 동조해야 했던 가톨릭의 교황청에서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는 의미로 최근 들어 “예수님 역시 유대인이었다.”라는 요지의 사과 성명을 발표하긴 했지만, 지난날의 피 어린 역사가 지워질 리는 없을 것이다. 또한 지금도 예수의 조국 이스라엘에서는 그를 메시아(구세주)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그곳 국민들은 여전히 초림() 메시야를 기다리며 기독교 대신 전통적인 유대교를 신봉하고 있다.

십자가에 못 박히는 예수(1577~1579)이라는 작품이다. 골고다 언덕에 이른 예수가 로마 군인과 성난 군중들에 에워싸인 채 옷이 벗겨지고 있다. 예수의 자세는 당당하며, 그 시선은 하늘을 향해 간절히 응시하고 있다. 한쪽 구석에는 수난 현장의 슬픔과 고통, 처절함과 잔인함을 목격하고 엎드려 통곡하는 막달라 마리아와 어머니 마리아가 보인다." hastitle="N" source="청소년을 위한 동양철학사" origin_height="1156" origin_width="606" origin_src="http://dbscthumb.phinf.naver.net/4164_000_1/20151202180438651_CCYY0V0Q1.jpg/ab87_61_i3.jpg?type=m4500_4500_fst_n&wm=Y" data-seq="3" data-title="십자가에 못 박히는 예수">

십자가에 못 박히는 예수엘 그레코의 <예수의 옷을 벗김>(1577~1579)이라는 작품이다. 골고다 언덕에 이른 예수가 로마 군인과 성난 군중들에 에워싸인 채 옷이 벗겨지고 있다. 예수의 자세는 당당하며, 그 시선은 하늘을 향해 간절히 응시하고 있다. 한쪽 구석에는 수난 현장의 슬픔과 고통, 처절함과 잔인함을 목격하고 엎드려 통곡하는 막달라 마리아와 어머니 마리아가 보인다.

다섯째, 이들 네 사람의 용모를 살펴보기로 하자. 먼저 공자에 대한 묘사는 차라리 전설처럼 들린다.

“그의 눈은 크고 길며, 이마는 앞으로 높게 나와 황제()의 모습이요, 팔은 길고, 등은 거북의 모양이며, 키는 아홉 자 여섯 치로 크다. 몸 둘레는 아홉 아름이나 되고, 앉으면 용이 서린 것 같으며, 일어서면 견우성을 대하는 것 같다.”

세계 4대 성인의 공통점과 차이점 본문 이미지 2

석가모니 역시 지금의 불상을 보건대, 상당히 원만한 풍모가 아니었나 싶다. 한편 소크라테스에 이르면 사정이 달라진다. 크고 둥근 얼굴에 벗겨진 이마, 툭 불거진 눈, 뭉툭한 코, 두툼한 입술, 땅딸막한 키, 불거진 배, 오리처럼 뒤뚱거리는 걸음 등 전체적으로 보아 그는 추남에 가까웠다.

예수에 대해서는 두 가지 설이 있다. 하나는 키도 작고 몸도 약했으며, 얼굴 역시 그리 잘난 편이 아니었다는 주장이다. 말하자면 아무것도 갖지 못한 사람이었다는 뜻인데, 그는 가난했고 그다지 많이 배우지도 못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비록 키가 작고 몸이 약했으나 얼굴만큼은 그런 대로 잘생겼다는 설이 있다.

여섯째, 공자를 제외한 세 성인에게는 저서가 없다. 모두 제자들에 의해 후대에 널리 알려졌다고 봐야 하겠는데, 가령 《대화록》에 나오는 모든 저작은 그의 제자인 플라톤에 의해 기록되었을 뿐, 소크라테스 자신이 직접 쓴 것은 아니다. 석가모니 역시 사정은 같으며, 예수도 책을 남기지 않은 것으로 되어 있다. 가령 예수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복음서(마태복음 · 마가복음 · 누가복음 · 요한복음)만 해도 그의 말과 행동에 관한 기록일 뿐, 그가 스스로 기록한 것은 아니다. 그래서 《성경》을 예수가 썼다거나 불경을 석가모니가 썼다는 식의 말은 그야말로 어불성설인 것이다.

다만 공자만 예외여서 그가 직접 쓴 책으로 《역경》 《시경》 《서경》이 있으며, 여기에 《춘추사기》 《예기》를 합쳐 오경()이라 부른다. 흔히 말하는 《논어》 《대학》 《중용》 《맹자》 등 이른바 사서()는 그 이후에 나온 책들이다.

보리수 아래의 붓다

보리수 아래의 붓다보리수 아래에 합장한 채 앉아서 명상에 잠긴 붓다의 모습이다.

일곱째, 이러한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이들 네 성인의 가르침은 대동소이하다는 점이다. 공자는 어질 인()을, 석가모니는 자비를, 소크라테스는 진리를, 그리고 예수는 사랑을 가르쳤다. 이에 대한 근본적인 뜻은 거의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불교에서 강조하는 오계는 기독교의 십계명 가운데에 그 내용이 다 들어 있다고도 할 수 있는데, 살인 · 간음 · 도적질 · 거짓말 등은 동서고금의 모든 윤리학에서 공통적으로 금지하는 사항이기도 하다.

여덟째, 마지막으로 죽음의 형태를 살펴보자면, 동양의 두 성인과 서양의 두 성인이 매우 대조적이다. 먼저 공자와 석가모니는 천수()를 누리다가 자연사한 데 반해, 소크라테스와 예수는 제명을 누리지 못한 채 사형을 당했다. 소크라테스는 독이 든 잔을 마셨고, 예수는 십자가형을 받았다.

어떤 사람은 이 죽음의 형태들을 놓고 동양 문화와 서양 문화의 차이를 말하기도 한다. 즉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한 폭의 동양화에서 볼 수 있듯 동양 문화가 자연에 거스르지 않으려고 한 데 반해, 로마의 수많은 분수대가 상징하듯 서양 문화는 늘 자연을 거슬러 거꾸로 흐르려고 한다는 것이다.


. 출처: 세계 4대 성인의 공통점과 차이점(청소년을 위한 동양철학사, 2009. 1. 30., 평단문화사)

 



[2]. 세계 종교 유교와 세계 4대 종교



1]. 세계종교 유교. 


1. 다시 되짚어보는 전통 유교국들의 역사 


 

1). 중국.한국.베트남같은 전통 유교국의 대학제도


가. 중국의 경우 한나라 태학.국자감. 국자감은 베이징대로 변함.


나. 한국은 고구려 태학.신라 국학.고려 국자감(고려말 성균관이 됨).조선 성균관(2차대전 이후 해방후 미군정기 성균관대로 정통승계되어 오늘에 이름)


다. 베트남의 국자감. 공자님을 모시고, 베트남 최초 대학인 문묘국자감에서 이루어진 유교교육이나 통치이념인 유교,그리고 진사(進士)배출등    


하노이에 있는 ‘반 미에우 꾸옥 뜨 잠(Văn miếu Quốc tử giám, 문묘국자감())’ 사적은 11세기에 세워졌으며 유교 및 유학의 창시자인 공자(기원전 551~479)를 모시는 곳이다. 이 지역의 다른 나라들처럼 베트남의 왕들은 유교를 받아들여 국가를 건설하였고 유교를 사회적·정치적 기초로 삼았다. 특히 15세기 이후에는 유교로서 나라를 다스렸다. ‘반 미에우 꾸옥 뜨 잠’은 베트남 조정에서 일할 재능 있는 사람들과 관료들을 훈련시키는 교육기관이기도 했다. 이곳에서는 여러 세기 동안 나라를 위해 일할 수천 명의 띠엔 시()를 배출했다. 베트남 사람들은 항상 이곳을 베트남 최초의 대학으로 여기고 있다.


. 출처:레 왕조와 막왕조(1442~1779)의 과거 시험 관련 석판기록[Stone Stele Records of Royal Examinations of the Le and Mac Dynasties (1442-1779)]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유네스코한국위원회(번역 감수))


2). 한나라이후 세계종교 유교의 문화를 가져온 나라들은 동아시아 지역의 중국.한국.베트남.몽고등입니다.     


 가. 세계사의 正史 개념으로 보면, 제자백가이후,漢나라때 국교로 성립된 유교는,이후 동아시아의 주요이념으로 세계종교화. 중국.한국.베트남.몽고에 걸쳐,유교명절 전해짐.한국은 수천년 유교국가의 길을 걸어온것에 해당.http://blog.daum.net/macmaca/2313



나. 중등역사 7단원 통일제국의 형성과 세계 종교의 등장(고대 중국의 통일과 유교의 성립) 중등 역사 / 중고등학생 공부방                                  


                                                                


 중등역사

 

 

7단원 통일제국의 형성과 세계 종교의 등장

 

 

1. 고대 중국의 통일과 유교의 성립 

    1) 춘추 전국 시대

       ① 시기 : 주의 동천부터 진에 의한 중국 통일까지의 시대

                    (기원전 770 ~ 기원전 221 )

       ② 정치 : 주 왕실의 약화 → 봉건제 붕괴 → 제후들의 독립과 세력 다툼

                    (춘추 5패, 전국 7웅)

       ③ 사회 ․ 경제 : 철기의 보급

           * 철제 농기구 사용 → 농업 생산력 증가 → 상공업 발전 → 시장, 화폐, 도시

           * 철제 무기 사용 → 전투력 향상 → 정복 전쟁 활발

       ④ 제자백가의 출현

           * 부국강병을 위해 각국이 능력 위주로 인재 등용 → 다양한 사상 출현

           * 유가 : 공자, 맹자 → 인, 예 강조, 도덕 정치

           * 도가 : 노자, 장자 → 무위자연

           * 법가 : 한비자, 상앙 → 엄격한 법에 의한 통치 → 진의 통일에 기여 

 

   2) 중국 최초의 통일 왕조 진(秦)

      ① 시황제의 통일 정책

          * 정치 : ‘황제’ 칭호 사용 → 모든 권력을 황제에게 집중 (중앙집권 통치)

                       군현제 실시 → 지방관 파견

          * 사상 : 법가 사상 채택, 분서갱유 (사상 탄압, 유가 사상가 생매장)

          * 사회 ․ 경제 : 화폐, 도량형, 문자 통일

          * 만리장성 축조 : 흉노 침입 대비

     ② 멸망 : 지나친 토목 공사 (만리장성, 아방궁, 진시황릉)와 가혹한 통치

                   → 진승 ․ 오광의 난으로 멸망 (기원전 206)

 

   3) 한(漢)의 발전과 유교 사회의 형성

      ① 한의 유방(한 고조)이 항우를 물리치고 수립, 장안에 도읍 (기원전202)

      ② 한의 성장과 발전

           * 고조의 정치

              - 군국제 실시 : 중앙은 군현제, 지방은 봉건제로 다스림

           * 무제의 정치

             - 중앙 집권 체제 강화 : 군현제의 전국적 실시, 유학을 국가 이념으로 채택

             - 영토 확장 : 베트남, 흉노, 고조선 정복

             - 국가 재정 강화 : 소금, 철 전매제도

             - 비단길 개척 : 흉노 격퇴를 위해 장건을 대월지에 파견함, 대월지와의 동맹은

                성립되지 않았지만 비단길(실크로드)이 개척됨

     ③ 신(新) (8~23) : 한 무제 이후 외척인 왕망이 한을 멸망시키고 신을 건국

     ④ 후한 (25~220)

         * 건국 : 왕망에게 빼앗겼던 한을 광무제(유수)가 다시 찾아 부흥시킴

         * 쇠퇴 : 환관과 외척의 횡포 극심 → 농민 생활의 어려움

                     → 황건적의 난 + 지방 호족들의 자립 → 위 ․ 촉 ․ 오 삼국으로 분열

 

     ⑤ 한의 경제 : 농업 생산력 증대, 수공업 발달 (질 좋은 비단, 칠기, 옥제품 생산)

 

     ⑥ 한의 사회와 문화

         * 사회 : 호족 중심 사회 → 향촌 질서 유지, 교육 담당, 대토지 소유, 관리로 진출

         * 문화 : 중국 전통 문화의 기틀 마련

                    - 한자 정리 : 오늘날의 형태로 정리됨

                    - 역사학 : 사마천의 ‘사기’ (기전체), 반고의 ‘한서’

                    - 지동의 발명 : 후한 때 장형이 발명한 세계 최초의 지진 관측 기구

                    - 종이 발명 : 후한 때 채륜이 제지법 개량 → 학문과 사상의 발달 촉진

                    - 불교 전래 : 후한 대에 비단길을 통하여 불교가 전래됨

 

     ⑦ 유교의 발전과 확산

          * 유교의 국교화 : 한 무제가 동중서의 건의를 받아들여 유교를 국교로 삼음

            - 유학 교육 장려 : 수도에 태학 설치, 지방에 오경박사 파견 → 인재 양성

            - 유학의 생활화 : 학문의 중심, 관리 선발과 일상생활의 기준이 됨

            - 유학의 주요 경전 : 시경, 서경, 역경, 춘추, 예기

            - 훈고학의 발전 : 유교 경전의 정리와 해석을 중시함

         * 유교의 확산 : 동아시아 국가에서 정치생활과 사회생활의 기본 원리로 자리 잡음


  



           http://blog.naver.com/sajalee7/50182752973


 



2]. 한국 유교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는 한국에 유교 문화가 전승된 시기를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음.

 

- 다 음 -

 

이미 고조선시대 즉 위만시대와 한사군이 설치되었던 시기부터 중국문화와 유교사상이 전승되어왔기 때문에...

 

2. 기자조선에 대한 필자의견. 두산백과의 서술을 인용함.

 

고려조선시대에는 기자조선의 실체를 인정하였지만, 최근에는 이를 부정하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먼저 문헌상으로 기자조선에 와서 왕이 되었다는 것을 입증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 필자 주 1). 고려.조선이 인정하던 기자조선이기 때문에, 최근에 부정하는 이론이 지배적이 되었어도, 위만조선에 멸망당한 기준(箕準) 왕이라는 기자의 후손이 역사적으로 존재하므로, 고려.조선이 인정한 기자조선에 대하여는 일본강점기 이후의 부정적인 견해에 의해 그렇게 부정당한 측면이 있는지등도 검토하여야 할 것 같음.

 

. 필자 주 2). 기준 [箕準]에 대한 민중서관의 설명. 

 

기자 조선 최후의 왕. 기부()의 아들. 기자의 41대손이라고도 한다. 즉위 후, 중국의 연()ㆍ제()ㆍ조()로부터 많은 사람이 피난해 왔다. 연의 위만이 망명하여 온 후, 그에게 나라를 빼앗기고 금마( 지금의 전북 익산군)에 남천, 한왕()이라 하여 마한()의 시조가 되었다.

 

. 출처: 기준 [箕準] (인명사전, 2002. 1. 10., 민중서관)




3. 한국은 삼국시대부터 근대까지 유교교육을 시켜왔는데, 고려시대는 유교 교육에도 불구하고 이전부터 불교의 국교적 특성을 강하게 반영하여 가르쳤습니다.  



필자가 보기에 고려시대는 조금 특이한데, 유교 국자감 교육에,유교적인 사상에 입각한 삼국사기가 정사로 편찬되고, 치국(治國)의 도(道) 유교,수신(修身)의 도 불교로 유교와 불교가 혼재된 사회였음. 조선시대는 불교를 억압하며 유교만 국교(國敎)로 인정.


그래서 다음과 같이 고등학교 국사 참고서를 중심으로 민족문화의 발달편에 나오는 중세의 문화[. 필자 주 3). 고려시대의 문화]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 음 -


VI. 민족문화의 발달


...2. 중세의 문화...


1. 유학의 발달과 역사서의 편찬


(1). 유학의 발달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⑨ ⑩ ⑪ ⑫ ⑬ ⑭ ⑮


① 특징: 유교(치국의 도)와 불교(수신의 도)가 서로 보완적 기능을 수행하며 발전


② 초기: 유교주의적 정치와 교육의 기틀 마련


. 태조: 유교주의에 입각한 국가 경영 건의(최언위, 최응, 최지몽등)

. 광종: 과거제도 실시-->유학에 능숙한 사람을 관료로 등용

. 성종: 최승로의 시무 28조 건의-->유교 정치사상 정립, 자주적.주체적 성격


③ 고려 중기: 문벌 귀족 사회의 발달-->유교 사상의 보수화


. 최충:해동공자, 9재 학당 설립, 훈고학적 유학에 철학적 경향 가미

. 김부식:보수적.현실적 성격의 유학 대표

. 특징:시문을 중시하는 귀족적 경향, 유교 경전에 대한 전문적 이해 심화


④ 무신정변 이후: 문벌 귀족 세력 몰락-->유학 위축


(2). 교육기관


① 관학


. 국자감(국학): 중앙의 국립대학, 유학부(국자학, 태학, 사문학)와 기술학부(율학, 서학, 산학)


. 향교: 지방에서 지방관리와 서민 자제의 교육 담당


② 사학의 발달: 고려 중기에 최충의 문헌공도등 사학 12도 융성-->관학교육 위축


③ 관학 진흥책


. 예종: 국자감 재정비, 전문 강좌 설치, 장학재단 설립

. 충렬왕: 국학을 성균관으로 개칭, 문묘 건립

. 공민왕: 성균관을 순수한 유교 교육기관으로 개편: 유학 교육 강화


(3). 역사서의 편찬


① 건국 초기: 왕조실록과 7대 실록 편찬-->전하지 않음


② 중기: 삼국사기(인종 때 김부식)-->현존하는 우리 나라 최고의 역사서,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에 기초하여 기전체로 서술, 신라 계승의식 반영...


. 출처: 두산동아 발행 고등학교 국사/지식창고 254p, 발행:2007년 10월 1일, 지은이:윤 영호,김 용석, 엄 기환, 펴낸데:(주)두산동아 




3].  학교에서 가르치는 세계 종교 유교와 한국 유교에 대한 필자의 총체적 견해.


필자의 의견을 제시하면 이렇습니다.  세계사의 正史 개념으로 보면, 제자백가이후,漢나라때 국교로 성립된 유교는,이후 동아시아의 주요이념으로 세계종교화. 중국.한국.베트남.몽고에 걸쳐,유교명절 전해짐.한국은 수천년 유교국가의 길을 걸어온것에 해당됨.



세계사 개념으로, 제자백가이후,한(漢)나라때 국교(國敎)로 성립된 공자님의 유교(儒敎). 제자백가중 한 파인 공자님의 유가(儒家)가 국교인 유교로 형성됨. 공자님이전의 유교는 은.주시대의 천(天)이나 천자(天子)개념등 여러가지 숭배대상을 가진 시원유교(始原儒敎)에 해당된다 할 수 있음. 한나라의 국교로 성립된 유교는, 이후 동아시아의 주요이념으로 세계종교화 되어, 현재까지 이름. 한자와 유교 및 중국의 교육제도인 태학.국자감이 동아시아에 미친 영향력은 실로 지대함. 동아시아인들(중국,한국,베트남, 몽고 및 2차 대전후의 대만.싱가포르인 및, 세계 각국의 화교)에게 국교화 된 수천년 유교전통, 한자(漢字)에 기반한 언어생활, 음식문화, 의(衣)생활, 주거문화, 대학교육인 국자감 교육(한국은 고려 국자감이 성균관으로 변화됨), 사고방식등은 동아시아 유교문화권 국가들의 생활에 체화되어  현재까지 그 전통이 이어지고 있는게 아주 많음. 한국은 위만조선, 더 구체적으로는 한사군(漢四郡) 이후, 수천년동안 유교국가의 길을 걸어온것에 해당.

 

이전부터 전해지던 중국의 여러 신앙체계에 대해, 유가나 도가, 음양가, 묵가등 여러 사상이 있었는데, 한나라의 국교로 채택된 유교는 공자님의 유가사상으로 교육되어오다가 채택된 것임. 공자님과 맹자님에게서 배운 여러 제자들이 고대 중국의 종교적 토대를 형성하였고, 서양은 로마제국이 받아들인 헬레니즘사상에서 살다가, 숭배대상으로서 하느님과 하느님의 아들인 예수를 하느님의 독생자로 받아들여 현재에 이르고 있음.

 

종교나 신앙체계는 고대 태동기에 정형화시키면, 후세사람들이 보기에 다소 불만족.불합리해 보여도 지배적인 종교.신앙으로 유지되는 특성이 있음.  동아시아의 유교는 황하문명과 한자를 토대로 유교를 국교로 유교교육으로 태학등을 설립하여 교육.전파.계승시켜옴. 단순하게 중국에 포교된 인도의 불교는 국교인 유교와 달리, 창조주를 부정하는 부처를 숭배하면서, 무군무부의 금수로 배척당하면서 중국.한국이나 동아시아 국가에서 연명하여 왔지만, 어디까지나 국교인 유교나 유교교육의 지배자들 밑에서, 산간에 숨어든 외래신앙 정도로, 유교를 중심으로 하면서, 유교의 하위신앙형태로 유교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음. 중국 도교나 중국 불교의 특성이 국교인 유교의 국교상태를 존중하면서, 주변부 신앙으로 이어져 온 것에 해당되며, 한국이나 다른 동아시아 국가도 그러함. 다만, 후발국지적으로 새로 신앙체계를 형성한 일본은 막부시대 전 주민을 절에 등록하면서 기독교에 대항하다가, 오랫동안 선진문명국이자 어버이나라로 섬겨온 한국과 달리, 불교적 특성이 강한 신도를 국교로 하여, 일본 민중불교를 같이 믿다가, 일본 강점기에 이러한 일본 신도.불교 및 일본에 포교된 기독교를 한국에 포교시켰음. 2차대전 패전후 일본의 근대적 의미의 수장(일본이 천황으로 호칭.한국은 일왕으로도 호칭)이 인간선언을 하였음.     



위만조선.한사군을 거쳐서, 한국에 전래된 유교는 지금까지, 수천년동안 제도적.관습적 유교국가입니다. 일본 강점기에서 벗어나 해방이 되고, 미군정이후에는 유교국가이던 조선의 한문성씨와 본관을 국가에 의무적으로 등록해와, 행정법상 유교 국가.


학교 교육은 삼강오륜 유교교육 실시하면서 유교의 다른 가르침인 인.의나 충.효교육등을 위주로 함. 그리고 설날.추석등 전국민적 전통 유교명절을 지켜옴. 그러나 대한민국은 국교는 없고, 종교의 자유도 있음. 





 

[3]. 세계 종교 유교와 세계 4대 종교. 세계사에서 적극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이론으로, 시중에서는 여러가지 의견이 제시되고 있음.   



1]. 한국의 주요서적이나, 논문, 신문 및 외국의 서적등에서는 그렇게 서술하는 내용이 많음. 현재의 세계사영역은 세계의 4대 종교를 서술하지 않고 있는것으로 여겨지며, 세계의 4대 종교에 대한 논란은 많을것입니다. 그런데 세계 4대 성인으로보면 이전처럼 유교,기독교,불교,이슬람교가 관습상의 세계 4대 종교라고 판단합니다. 관습상 세계 4대 종교는 이전처럼 유교,기독교,이슬람교,불교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세계사 교과서 영역(참고서 포함)에서 세계 4대 문명만 표시하고, 4대 종교는 표시하지 않기때문에, 어찌될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여러지역의 종교를 언급하고만 있습니다. 황하문명에서 피어난 세계사의 선발종교인 유교는 공자님(원시유교의 계승자이자 전달자) 이전의 원시종교 과정이 있었습니다. 예수님 이전의 원시기독교처럼(유교의 五經은 기독교의 舊約聖經에 해당하고 유교의 四書는 기독교의 新約聖經에 해당됩니다). 창조주인 하늘천이 인간을 창조한 유신론 종교(天生蒸民)인 유교는 창조주의 인간창조에서 기독교와 비슷합니다. 그러나 브라만교에 대항해 생겨난 불교는 인간 부처가 창조주를 가르치고 창조주가 부처 발밑에서 무릎꿇고 배우는 방식이라 이런점이 분명하게 다릅니다.

 

 

 

2]. 세계 4대 종교를 유교,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로 보는 서적들의 견해

 

A]. 배려와 학습. 신창호 저/박영사/2013.03.05, 페이지 224

 

CHAPTER 04 세계 4대종교에 나타난 배려의사유

 

1. 유교:인(仁)의 관계망, 2.불교:줄탁동시(啐啄同時)의 소통, 3.기독교:사랑의 계명, 4. 이슬람교:평화의 메시지

 

B]. 최후의 만찬은 누가 차렸을까? 세계 여성의역사.

로잘린드 마일스 저/신성림 역/동녘/2005.10.15, 페이지 454

책소개

 


이 책은 유럽과 미국뿐만 아니라 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등 제3세계 여성들의 이야기를 함께 전해주고 있다. 고증이 어렵다는 이유로 선사시대 여성의 지위마저 남성의 눈으로 왜곡해온 점을 다양한 근거 사료를 통해 조목조목 반박한다.

1부에서는 여성을 중심으로 돌아가던, 고대에 해당하는 시기를 다룬다. 2부에서는 세계 4대 종교로 꼽히는 기독교, 이슬람교, 불교, 유교가 지배하는 시기를 다룬다.

 

C]. 건강하게 오래 사는 법(단식의 기적).

 

폴 씨 브래그 지음/김태수 옮김/건강신문사/2005.09.15

 
감각 세계로부터 정신을 분리하는 것이 정신 세계의... 전에 40일간 사막에서 단식을 했다.오늘날 세계의 4대종교-기독교, 유교, 회교, 불교-의 창시자들은 몸과 마음과...
(301페이지)

 

D]. 유학 경영에 답하다.

 

권경자지음/원앤원북스 펴냄/2010.02.18. 본문중 1부 경영, 유학에서 길을 찾다-33 페이지  

 

...중국의 놀라운 부상의 원동력이 무엇인지 등의 궁금증을 자아내며 동아시아는 주목과 연구의 대상이 되었다.이러한 국가들이 경
제성장을 통해 급부상한 사유가 유교였다는 점에서 유교와 자본주의를 결합해 ‘유교자본주의’라고 명명했다.세계지도를 펼쳐보면 가장 넓
은 지역을 차지하고 있는 대륙이 아시아다. 또한 기독교· 불교·이슬람교·유교 등 세계 4대종교와 황하 · 인도·메소포타미아 문명 등이 ..

 

E]. 세계사 100장면.

 

박은봉 지음/실천문학사 펴냄/1998.12.18

54페이지,

 

21. 알라 앞에선 만인이 평등-마호메트, 이슬람교 창시(610년) 세계 4대 종교로 불교, 기독교, 유교, 이슬람교를 꼽는다. 그중 가장 늦게 창시된 것이 이슬람교이다. 현재...

 

F]. 재미있는 논어 이야기.

 

이 언호지음/큰방 펴냄/2010.06.05

 

G]. Palgŭn sahoe yŏnʼgu, 17-18호

 

Palgŭn Sahoe Munje Yŏnʼguso(* 밝은 사회 문제 연구소임,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에 소장되어 있는걸로 나타남, 인터넷 검색 요망)/
1996

194 페이지,

 

그러나 오늘날 세계4 대종교 라고 불리고 있 는 기독교 - 불교 - 이슬람교 - 유교등 의 지도자 들을 한자리 에 모이 도록 주선 하여 세계 평화 와 인류 사회 의 발전 에 대하여 토의 하여 그 결과 로 새로운 긍정적 인 방향 으로 인류사 회 를 이끌어 ...  

 

 

 

신월지음/뿔미디어 펴냄/2011.08.25

 

210페이지,

 

우리에게 맡긴 곳은 한 종교단체.기본적으로 기독교 신생단체를 표방하고 있지만...교리를 살펴보면 기독교, 이슬람교, 불교, 유교등 세계4대 종교의 교리를 모아 짜집기 한 곳이다.

 

I]. 외우지 않고 통으로 이해하는 통아시아사 1.

 

김상훈/다산에듀/2011. 인터넷으로 검색해 볼것.

 

외우지 않고 통으로 이해하는 통아시아사 1


books.google.co.kr/books?isbn=8963706400

김상훈 - 2011 - ‎미리보기 - ‎에디션 더보기
세계 역사를 이끈 대륙 아시아의 고대∙중세 역사를 살펴보기 전에 먼저 염두에 둬야 할 대목이 있어. 같은 아시아인 ... 이 가운데 이집트 문명을 뺀 나머지 3대 문명이 발생한 지역은 모두 아시아야. ... 인류의 4대 종교는 기독교, 이슬람교, 불교, 유교야.




[4]. 미군정기 이후의 한국정부에서 조치한 내용(대통령령에 의한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발간)으로, 정부입장을 알려드립니다.


1. 정부출연 연구기관 자료에 나타나는 성균관대학교에 대한 학술적 서술내용.

1). 정부출연 연구기관인 한국학 중앙연구원과, 한국 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 대한 설명.

가. 한국학 중앙연구원(韓國學 中央硏究院).

한국문화 및 한국학 제분야에 관한 연구와 교육을 수행하는 정부출연 연구기관.이는 한국 민족문화 대백과 사전의 설명자료임.

나.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韓國民族文化 大百科辭典).

........
발간된 경위를 보면, 1979년 9월 25일 대통령령 제 9628호로 <한국 민족문화 대백과사전 편찬사업 추진위원회 규정>을 공포하였고, 동 규정에 근거하여 1980년 3월 18일에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 편찬사업 담당부서를 두었으며, 1980년 4월 10일 제 1차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편찬사업 추진위원회의 개최를 시작으로, 1991년까지 12년의 기간동안 3백여명의 편집진과 3천 8백여명의 집필자가 참여하였다.  
  


2). 한국 민족문화 대백과사전에 나타나는 성균관대학교.


이칭별칭

성균관대, 성대

  • 유형

단체

  • 시대

현대

  • 성격

대학교, 사립종합대학교

  • 설립일시

1398년

  • 설립자

김창숙(金昌淑)



서울특별시 종로구 명륜동,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천천동에 있는 사립 종합대학교.


개설

성균관대학교의 연원은 1398년(태조 7) 국립고등교육기관으로 설립된 성균관에서 시작된다. 성균관은 조선 최고의 국립교육기관으로서 국가에 필요한 유능한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전통적인 유학 교육을 실시하였다.

연원 및 변천

갑오경장 이후 신학제 실시에 따라 1895년 성균관에 설치된 3년제 경학과()가 성균관대학교의 근대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시작이다. 성균관은 제향 기능을, 경학과는 교육 기능을 담당하여 유학 경전을 위주로 교육이 이루어졌으나 역사학·지리학·수학 등 근대적인 교과목도 부과되었다.

그 밖에 교육의 목적, 교육과정의 운영, 입·퇴학 절차, 각종 시험 및 학생의 특전, 학기제 채택 등 전통적 교육기관에서 근대학교로의 제도적인 개혁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국권상실 뒤 일제에 의하여 경학원()으로 개편되어, 교육적 기능은 없어지고 주로 문묘()의 제향을 담당하는 기관으로서의 기능만 수행하게 되었다.

1930년 경학원에 로 교명을 회복하였다.

1946년 유림대회()가 개최되어 성균관의 정통을 계승할 대학 설립을 위한 성균관대학기성회가 조직되고 독지가 이석구()가 재단법인 학린사()의 토지를 희사하였다. 이에 김창숙()의 주도로 종전의 명륜전문학교의 재단을 병합한 재단법인 성균관대학이 발족하면서 같은 해 9월 정규 단과대학인 성균관대학이 인가되었다. 문학부와 정경학부를 설치하고, 초대 학장에 김창숙이 취임하였다.

1953년 2월 종합대학인 성균관대학교로 승격되어 문리과대학·법정대학·약학대학의 3개 단과대학과 1개 대학원의 편제를 갖추었고, 같은 해 6월 각 도의 향교재단()에서 재산을 기부함에 따라 재단법인을 성균관으로 확대해 개편하였다.

1958년 야간대학을 설치하였으며, 1963년 재단법인을 학교법인 성균관대학으로 개편하였다. 1965년 삼성문화재단이 대학의 운영권을 인수하였다가 1979년 1월 다시 봉명재단()이 학교의 운영을 맡게 되었고, 경기도 수원시 천천동에 자연과학캠퍼스을 신축하였다.

1981년 8월 자연과학캠퍼스에 이과대학·공과대학·농과대학·약학대학 등을 설치하였고, 같은 해 11월 교육대학원을 신설하였다. 1983년 11월 경영행정대학원을 경영대학원과 행정대학원으로 분리하고, 1987년 11월 유학대학원, 1990년 2월 산업과학대학원을 신설하였다.

1997년 3월 의과대학, 9월 의학연구소, 10월 디자인대학원, 12월 경영대학원을 신설하였으며, 1998년 1월 건학 600주년 공식기 게양 및 현판 제막식 행사를 거행하고, 도봉선수촌 신관을 준공하였다. 같은 해 4월 북한 고려성균관과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하고, 6월 교수업적 평가제를 도입하였으며. 8월 도서관 100만 장서 확보 기념식을 거행하였다.

9월에는 건학 600주년 기념식을 거행하였으며, 기념행사로 세계총장학술회의, 조선시대 성균관 재현행사, 동양학 학술회의, 연극공연, KBS 열린음악회 등을 개최하고, 『성균관대학교 600년사』를 발간하였다. 1999년 3월 자연과학캠퍼스에 의과대학 건물을 준공하고, 5월 법학도서관을 개관하였다....

                  

.출처:성균관대학교[SUNGKYUNKWAN University, 成均館大學校]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 출판사들이 편찬하는 백과사전류에 나타난 성균관대학교에 대한 학술적 서술내용들.

1). 두산백과사전에 나타나는 성균관대학교.

成均館大學校


  • 사립

  • 특성

    종합대학

  • 개교일

    1398년

  • 소재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성균관로 25-2(인문사회과학캠퍼스),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서부로 2066(자연과학캠퍼스)

  • 교목

    은행나무

  • 면적(㎡)

    627,025

  • 홈페이지

    www.skku.ac.kr


성균관은 고려 때부터 있었지만 조선 개국 후 1398년(조선 태조 7)에 현 명륜동 캠퍼스에 설립된 국립 최고학부 성균관의 전통을 계승하여, 갑오개혁 이후 신학제 실시에 따라 1895년 칙령으로 3년제 경학과(經學科)를 설치한 것이 그 시초이다. 경학과는 유학 경전을 위주로 교육하되 역사·지리·수학 등 근대적인 교과목을 부과하여 근대 대학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었으나, 국권피탈 후 일제의 탄압으로 교육기능을 박탈당하고 경학원(經學院)으로 축소되었다. 1930년 민족의 교육열 고조로 일제는 부득이 명륜학원을 설립하였고, 1939년 명륜전문학교로 승격시켰다. 

8.15광복이 되자 1946년 재단법인(현재는 학교법인) 성균관대학을 설립하고 정규 단과대학으로 발족하였으며, 초대학장으로 김창숙(金昌淑)이 취임하였다. 교훈은 인·의·예·지이다. 1953년 종합대학으로 승격하고, 1979년 수원에 자연과학캠퍼스를 신축하였다. 1996년 11월에 삼성재단이 성균관대학교 재단을 인수하고 운영해 참여하기 시작했다. 



이하 생략.... 



그리고 교육학사전이나, 종교학사전, 학습사전도 성균관대가 성균관에서 이어진 대학이라고 학술적의견을 가지고 있고, 성균관대와 제사기구인 성균관도 그렇게 일치하여 서술하고 있습니다.



3. 한국민족문화대백과에 서강대는 교황윤허 대학으로 그 Royal대 역사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

1960년 2월 재단법인 한국예수회에서 서강대학으로 설립인가를 받아 같은 해 4월 개교하였다. 1948년 한국 가톨릭교회의 발의와 교황 비오(Pio) 12세의 윤허로 대학 설립이 기획되었고, 예수회 게페르트(Theodor Geppert) 신부의 주도로 1956년 재단법인 한국예수회가 발족되면서 대학의 설립에 이르게 되었다.

초대 학장에 킬로렌(K. E. Killoren) 신부가 취임하였으며, 영어영문학과·사학과·철학과·수학과·물리학과·경제학과를 두었다. 1963년 독어독문학과·생물학과·경영학과를 신설하였다. 1964년 국어국문학과·화학과를 설치하고 제1회 졸업생 62명을 배출하였으며, 같은 해 4월 「사립학교법」에 따라 재단법인 한국예수회가 학교법인 서강대학으로 개편되었다.


.출처:서강대학교[Sogang University, 西江大學校]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 이 글은 논문이 아니며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자료입니다. 비영리적이며, 일본 강점기등에 의해 왜곡된 유교의 위상을 제대로 이해시키기 위해 공익적으로 자료를 인용하였으니 이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