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교종주국 중국의 소한(小寒) 풍습. 소한은 유교국가에서 사용하는 음력 24절기중 하나임.

유교종주국 중국의 소한(小寒) 풍습. 소한은 유교국가에서 사용하는 음력 24절기중 하나임.


1]. 2018.1.5, 인민망 한국어판 보도기사.



일 년 중 가장 추운 ‘소한’, 중국의 소한 풍습 길라잡이


...소한 전후로 중국 사람들은 보온에 신경을 쓰기도 하지만 특히 음식을 통한 보양에 힘쓴다. 사람들은 이때 따뜻한 음식을 주로 먹는다...

http://kr.people.com.cn/n3/2018/0105/c207466-9312198.html




2].한국 백과사전에 서술된 소한()  


1.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에 서술된 소한()  



정의

24절기의 하나.


내용


동지와 대한 사이에 있으며 음력 12월, 양력 1월 5일경이다. 태양이 황경 285°의 위치에 있을 때이다. 절후의 이름으로 보아 대한 때가 가장 추운 것으로 되어 있으나 실은 우리 나라에서는 소한 때가 가장 춥다.

‘대한이 소한 집에 놀러 갔다가 얼어 죽었다.’, ‘소한 추위는 꾸어다가라도 한다.’는 속담은 바로 이런 데서 나온 것이다.

옛날의 중국사람들은 소한으로부터 대한까지의 15일간의 기간을 5일씩 삼후()로 나누어, 초후()에는 기러기가 북으로 돌아가고, 중후()에는 까치가 집을 짓기 시작하며, 말후()에는 꿩이 운다고 하였다.


. 출처: 소한[小寒]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 두산백과에 서술된 소한()  


소한

[]

요약 24절기의 하나로 동지와 대한 사이의 절기이다. 이름상으로 보았을 때 대한의 시기일 때 가장 추울 것 같지만 소한의 시기 일 때가 한국에서는 1년 중 가장 춥다.
동지후 대한() 전의 절기이다. 양력으로는 1월 5일경에서 20일경이며, 음력으로는 12월절()이다. 태양은 1월 5일경 황경 약 285°에 위치한다. 절후의 이름으로 보아 대한때가 가장 추운 것 같으나 실은 소한 때가 한국에서는 1년 중 가장 춥다.

옛사람들은 소한 15일간을 5일씩 3후()로 세분하여, ① 기러기가 북()으로 돌아가고, ② 까치가 집을 짓기 시작하고, ③ 꿩이 운다라고 하였다.
. 출처: 소한[小寒] (두산백과)
* 본 글은 비영리적이며, 공익적인 글입니다. 한국이나 중국등지의 유교와 전통명절을 되돌아보고, 다방면으로 연구.검토하기 위하여 자료인용을 하였으니, 널리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