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필자와 어서강대 임금님이 졸업한 고교. 대한제국시대에 학교토대 쌓은 전주 신흥고. 학교강당과 본관 포치가 전북전주의 등록문화재로 등록되었군요.
전주 신흥고등학교 강당 및 본관 포치 (全州 新興高等學校 講堂 및 本館 포치, 등록문화재 제172호/2005.06.18. 지정)
수량/면적; 강당 1동 지하1층 지상3층 건축면적 1,043㎡ 연면적 2,448㎡ 본관포치 1식
소재지; 전북 전주시 완산구 서원로 399 (중화산동1가) | 시대; 대한제국시대 | 소유자; 학교법인 호남기독학원
탐방일; 2013. 06. 06(목)
[출처] [전북 전주] 등록문화재, 전주 신흥고등학교 강당 및 본관 포치 |작성자 엽토51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cjkks&logNo=70169635239
* 필자 주1). 엽토 51이라는 분이 파워블로거로 등록된 네이버 블로그에서 자료 인용하였습니다. 필자가 고3때 CIA 한국 책임자가 전주 모 병원에서 신분이 잘 드러나지 않게 의사로 근무하다가, 전주신흥고가 광주사태로 데모하며 휴교조치를 당하고(필자 고3때 일임. 그러나 필자는 육사출신들을 중시하고 있는 사람임), 자칫하면 폐교당할 위기에 처했을때, CIA한국 책임자의 영향력으로, 그 서슬퍼렇던 군부집권시대에 간신히 폐교는 면했다고 저희 고등학교 교감선생님이 수업시간에 알려주시더군요. 사실 고3때 학교 교문앞에 세워진게 탱크인지 장갑차인지, 경찰의 수송차량인지 잘 모르는 상황에서 그 차가 학교 정문을 막고 있으니까 무섭긴 무섭더라고요. 미국이 한국의 역사와 대학.유교를 이해하였다면 아마 필자를 통해서 조금 더 잘 이해하였을 것입니다. 필자 고등학교 동창인 御서강대 임금님의 의중은, 그 국력등에 의해 미국을 항상 중요시하게 여겨옴. 유교때문에 미국보다 중국 중심이 될수도 있던 필자였습니다. 御서강대 임금님이 같이 있어서, 2차대전후의 초 강대국 미국과 세계사의 기득권세력인 서유럽(그리고 서유럽이 세계를 지배하던 시절, 쓰여진 것으로 판단되는 세계사의 큰 혜택자 중국).중국의 강대국들과 같이
Give & take도 하면서 국가주권도 유지해야 되는 입장입니다. 이런 상황을 독자분들과 세계인들이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전주 신흥고등학교는 일본 강점기에는 신사참배 거부로 자진 폐교하고 그래서, 설립은 오래전에 했지만, 실제 배출인사는 적습니다.
* 필자 주 2). 미군정기 초대 서울시장이 저희 전주 신흥 고등학교 선배이십니다. 김형민 시장. 필자 고 3때 학교방문하셔서, 예배시간에 연설도 하시고, 모기업 회장으로 있으니 서울와서 필요하면 찾아오라고 하시던 분입니다. 차병원.포천중문의대 소유자 차경섭(전주 신흥고 폐교전에 신흥고 다님), 조선대 설립자 박철웅, 거창고등학교 설립자 전영창 선생등, 저희 고등학교가 폐교당하기 전에 배출된 선배들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미국가면 동창회가 아주 잘 되는 고등학교가 저희 전주 신흥고등학교입니다. 정세균 전 민주당대표도 신흥고 졸업생입니다.
* 필자 주 3). 위키백과에 의하면 이렇게 나와있습니다. 조선대 설립자는 박철웅 선생이신데, 박철웅(朴哲雄, 1912년 ~ 1999년 1월 8일)은 조선대학교를 사유화한 인물이고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이고 독립운동가이다.
약력[편집]
- 1929년 11월 광주학생독립운동사건이 일어나자 당시 전주 신흥학교 3학년이었던 박철웅은 12월10일 이철李哲, 원용덕元龍德과 함께 100여명이 신흥학교의 시위를 주동한 까닭으로 구류 29일을 전주형무소에서 보냈음.
- 일본 메이지 대학 정경학부졸업
- 조선대학부속중학교 교장
- 조선대학부속중학교 이사장
- 1946년 조선대학원 설립
- 1948년 초대 조선대 학장
- 1953년~1987년 조선대학교 총장, 이사장
- 광주신보사장
- 국제연합 한국수석 대표
- 제2대, 제4대, 제5대(참의원) 국회의원
* 필자 주 4). 그러면 ‘김형민’이란 과연 어떤 인물인가. 그는 1907년 익산시 춘포면 봉개마을에서 태어났다. 호는 눌정(訥丁)이며, 본관은 금녕(金寧)이다. 그러나 그의 가정은 아버지가 한약방의 경영으로 완주군 삼례로 이사했다. 그래서 세상에서는 김씨를 삼례출신으로 아는 사람이 많다.
그는 전주 신흥학교의 보통과와 고등과를 졸업한 후, 한 때 광주 숭인학교에서 교편을 잡은 일도 있다. 어릴 때부터 독실한 기독교 가정에서 자란 그는 어느 목사의 주선으로 도미, 하와이에서 정규 고등학교 과정을 마쳤다. 그가 처음 미국에 갈 때 소지 했던 돈은 미화 50달러(한화 100원)이었다고 한다.
고학으로 고교과정을 마친 그는 미국 본토 오하이오주의 웨슬레안 대학에 입학, 교육학을 전공하여 MA(문학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 무렵 웨슬레안 대학의 한국인 유학생은 전 서울대학교 총장 최규남(崔奎南) 박사, 또 민주당 장면 정권 때 외무부장관이었던 정일형(鄭一亨) 박사와 서울여자대학교 총장 고황경(高凰京) 박사가 있었다.
또한 그는 다시 미시간 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미치고 1933년 귀국했다. 이곳에서 최규남 박사와는 다시 만났다. 그는 처음부터 고학으로 학업을 마쳤는데. 접시닦기를 비롯, 막 노동 등 닥치는대로 일을 하면서 학업을 마쳤다고 한다
[출처] 초대 서울시장 김형민 |작성자 전군가도
* 필자 주 5). 거창고 설립자는 전영창 선생님이신데, 그 아들이 거창고 교장으로 계시면서 저희 전주 신흥학교 예배시간에 연설하면서 자기 아버지가 전주 신흥고에서 공부했다고 알려주더군요. 신사참배 거부로 폐교하여 다른학교로 전학간 인재들이 많던 학교입니다.
http://blog.daum.net/kaerong401401/470
* 필자 주 6). 성균관대와는 종교가 다르지만, 대한제국시대에 세워진 전주 신흥고. 고등학교치고 역사는 오래되었지만, 신사참배 거부로 폐교당한 중간의 단절기가 있었습니다. 단절기가 있어서, 중간의 유명한 선배들이 적은편입니다.
宮 성균관대 임금(문필가 윤진한, 전주 신흥고 1981 졸업, 성균관대 경상대학 무역학과 주간 1983학번)과 御 서강대 임금(서강대 기록보존소 서진교 교수, 전주 신흥고 1981 졸업, 1981 서강대 사학과 입학하여 서강대 사학과 졸)이라고 알려진 사람들이 졸업한 학교니까, 어느정도 소개할 필요가 있다 싶어서, 이번 기회에 소개한것입니다. 위기가 닥치면 초강대국 미국과의 인연이 드러날 학교같습니다.
유교를 특별히 배격하지 않고, 성경 수업시간과 아침 찬송시간등을 잘 지키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미국가면 굉장히 환영받을 학교인데 아마 배재고, 전주신흥고, 경신고, 이화여고, 전주 기전여고등 몇 몇 학교 있을 것입니다. 세브란스 의전 후신인 세브란스 의대때문에 어서강대 임금님이 필자와 교감하여, 종교(조상제사 거부)나, 서울대.연세대.고려대 대중언론 카르텔때문에, 심하게 배척받을수 있던 상황을 막아내고, 필자 가까이에 놓게 된 대학 세브란스 의대.
그러나 한국의 Royal 학벌은 宮 성균관대=御 서강대로 마감한 바 있고, 들여놓을 대학도 없습니다.
* 본 글은 비영리적이며, 공익적인 글입니다. 일본 강점기로 파괴되고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고, 패전국에 항복국가가 된 戰犯國(UN敵國) 일본에 어떻게 대처하는것이 승전국과 해방국의 권익을 지키는 방법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자료인용을 하였으니, 널리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