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사랑을 중요시하는 儒敎. 자식들을 키워주고,공부시키고,결혼시켜주고 재산을 물려주는 父母. 그 부모봉양하는것도 아주 좋은 사회보장제도의 하나.
여기에 부모가 자식에게 재산을 물려주는 보험등을 접목하면 국가가 해줄수 없는 사회보장제도가 민간요법으로 이루어 집니다.
현대(現代라 하면 東洋史적으로는 중국의 신해혁명이후, 西洋史 적으로는 1차세계대전의 종결이후, 한국은 해방이후를 지칭함)에와서, 부모보다는 자기 자식에게만 신경쓰는 사람도 생겼지만, 本人이 老年期가 되었을때, 그 자식들이 父母인 본인을 부양하고, 죽으면 조상제사(祖上祭祀) 해주는게 옳은 도리임. 그러지 않고 그 자식들이 나 몰라라하고 父母를 외면하면, 老後對備가 않된 父母들은 빈곤과 소외상태로 생을 마감하게 됨(물려주어야 할 집도 주택담보로 대출받아 자식들은 주택을 물려받지 못하게 됨). 그리고 그 자식이 부모가 되면 또 그렇게 자식만 위하고 부모 봉양을 제대로 하지 않다가, 자식이 노년기의 病弱한 父母를 외면하면 본인도 그렇게 빈곤과 소외상태로 人生을 마감하게 되는것임.
자기자신의 수양에 힘쓰고, 집안을 다스리고, 국가를 다스리고, 천하를 다스리는 유교의 修身濟家治國平天下. 그리고 孔孟의 三綱五倫의 가르침. 仁義禮智信등에 대한 교육. 冠婚喪祭시의 여러가지 의례등.
현대에 사는 우리들이 잊지말고 계승해야 될 수천년된 유교의 가르침입니다.
유교 교육은 한국의 국어나 한문, 국민윤리등에서 또는 일반적인 선생님들의 가르침에서, 가정에서 가르쳐 집니다. 국사에서는 성균관(해방이후의 성균관대로 600년 전통이 이어짐) 및 고구려 태학, 백제의 오경박사, 통일신라의 국학, 고려 국자감,조선 성균관으로 유교대학 계보를 가르칩니다.
漢字文化圈이며 수천년 전통 유교국가인 중국,한국,베트남,몽고 및 2차대전 이후의 신생국가인 대만,싱가포르,홍콩. 그리고 화교들이 많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등의 십수억명 유교신자들은 孔孟의 三綱五倫, 仁.義.禮.智.信의 가르침,冠婚喪祭 전통, 修身濟家治國平天下의 가르침도 지속적으로 교육받고 교육시키고 전승해 나가야 할것입니다.
그리고 설날.대보름.단오.청명(한식).중추절(추석)등의 전통 유교명절 계승도 중요합니다.
유교의 祭天儀式과 山川祭祀,祖上祭祀,文廟祭祀(先聖에 대한 문묘제사,석전대제)및 漢나라 太學, 魏나라 太學, 隋나라 國子監, 唐.宋의 國子監, 元.明.淸의 國子監, 淸나라 말기 京師大學堂, 중화민국의 北京大로 이어지는 유교 최고대학 기능.
한국은 고구려 太學, 백제의 오경박사(비공식 교육기관),신라의 國學, 고려의 國子監, 조선의 成均館, 해방이후 현대 한국의 成均館大學校가 그 유교 최고대학으로 유교의 가르침을 이어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