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일합방과 을사 5조약이 원천무효라고 결의한 한국 국회결의. 그리고 한일합방건 일본정부 발표에대해 원천무효라고 밝힌 한국 외무부

 

# 제목: 한일합방과 을사 5조약이 원천무효라고 결의한 한국 국회결의. 그리고 한일합방건 일본정부 발표에대해 원천무효라고 밝힌 한국 외무부

 

 

1. 한국 국회, 韓日합방 무효결의안 채택

 

연합뉴스 1995-10-16. 기사

 

국회는 16일 본회의를 열어 한일합방을 무효로 선언하고 일본정부의 역사인식 변화를 촉구하는 <대한제국과 일본제국간의 勒約에 대한 일본의 정확한 역사인식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與野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국회는 결의문에서 "소위 `을사5조약'은 당시 대한제국의 조약체결권자인 고종황제가 서명.날인하지 아니하였음이 그 원본에 의해 확인되고 있을 뿐 아니라 고종황제 자신이 이를 조약이 아니라 `勒約'으로 지칭했듯이 폭력과 강박에 의해 작성되었으므로 원천적으로 무효"라고 밝혔다.

결의문은 따라서 "소위 `정미7조약'과 한일합방조약'도 `을사5조약'을 바탕으로 강박에 의해 작성된 것이므로 이 또한 원천적으로 무효"라고 선언했다.
.................. 

 

2. 정부 "韓日합방조약 원천무효"

 

외무부는 10일 무라야마 도미이치(村山富市) 일본총리의 韓日합방관련발언과 관련, 논평을 내고 "정부로서는 이 조약이 우리 국민의사에 반해 강압적으로 체결됐으며 따라서 원천적으로 무효라는 입장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무라야마총리는 지난 5일 일본국회에서 공산당 요시오카의원의 질의에 대한 답변을 통해 "韓日합방조약은 당시의 국제관계등 역사적 사정속에서 법적으로 유효하게 체결, 실시된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