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중국.미국및 UN안보리 5대 상임이사국(프랑스.러시아.영국), 세계종교인 가톨릭신자들의 정신적 구심점 국가인 바티칸시티(교황청)등을 세계사적 중요 국가로 항상 설정하고, 아시아 유교국, 스페인(스페인 국왕께서 한국을 형제국으로 느끼신다는 외교적 전달), 유럽같은 선진국과의 관계는 항상 중요하게 생각해두고 관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시야를 조금 넓혀서 생각하면 미국.중국도 중요하지만, 중남미에 문화.언어.종교적 영향력을 가진 스페인.포르투갈 및 멕시코, 아르헨티나, 터키같은 서아시아 전통국가들도 중시해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서유럽이 다시 새롭게 한국과의 관계설정을 호의적으로 대하기때문에 영국.프랑스.이탈리아.독일같은 선진국과는 일부러 마찰을 빚을 필요는 없겠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한국은 G7이나 G8국가가 아니고 일본의 불법 강점기에서 벗어난 나라(물론 형식상 을사조약은 무효지만)이기 때문에 아시아 국가들과의 유대관계도 절대 소홀히하지 말아야 할것 같습니다.
미국과 유럽같은 선진국과 유대관계를 좋게 유지하는것도 좋지만 때로는 일본을 더 중요하게 여길수 있는 미국과 유럽이 될수도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스페인이나 포르투갈등 중.남미에 강한 영향력을 가진 국가들과 유대관계를 강화하고, 중남미의 멕시코.브라질.아르헨티나, 아시아의 필리핀, 동유럽의 폴란드.체코, 서아시아의 터키, 중동의 사우디아라비아.쿠웨이트.이란.이라크같은 산유국, 동남아의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 아프리카의 이집트.나이지리아 같은 나라들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할것입니다.
경제위기가 닥칠때 그 위기완화 및 유라시아 진출을 위해 한국은 아시아적 전통을 유지하면서, 중국과 인도같은 역사가 오래된 문명국(인구 대국)과 베트남.대만.싱가포르같은 유교국, 유라시아 진출에 중요한 러시아와의 관계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 그러나 강대국은 강대국이기 때문에 균형감각을 잃지말고, 중국.미국 및 UN안보리 5대 상임이사국(프랑스.러시아.영국), 세계종교인 가톨릭신자들의 정신적 구심점 국가인 바티칸시티(교황청)등을 세계사적 중요국가로 인식하면서, 아시아 유교국, 스페인(스페인 국왕께서 한국을 형제국으로 느끼신다는 외교적 전달), 유럽같은 선진국과의 관계는 항상 중요하게 생각해두고 관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