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력을 가진 최고 강대국끼리는 절대 싸우지 말아야 합니다. 2차대전이후 미국과 러시아가

무력을 가진 최고 강대국끼리는 절대 싸우지 말아야 합니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 의하면 2차대전이후, 미국과 구 소련 [구소련은 러시아로 이어짐, 필자가 첨언하면 여기서의 지배력은 군사력이 적당]이 세계의 지배세력이 되었다고 하는게 객관적인 분석입니다. 

우크라이나 사태는 무력충돌은 절대 피해야 하고, 정 반대의사를 밝히려면 冷戰형태의 침묵적 의사표현이나 언론을 통한 의사표현이 적당합니다.

 

황하문명의 중국에 대응해서 지리상의 대발견과 산업혁명을 거친 서유럽은 아편전쟁이후 2차대전때까지 세계의 지배세력이었습니다. 교황청, 스페인.포르투갈(중국문명에 동화된 元나라와 징기스칸의 후예들이 현재의 이슬람권 국가들에 세운 그 당시의 국가들을 통하여, 중국의 세계적인 발명품을 비롯한 여러가지 중국 문화가 스페인과 포르투갈에 다른 서유럽 국가보다 먼저 전파된 것 같습니다. 스페인과 포르투갈은 나중에 유럽에서 독립국가를 이룬 대부분 국가들이 그랬던 것처럼 고대 로마제국의 일원으로 로마의 문화,그리스도교에 영향을 받아온  나라들입니다. 알렉산더의 인도진출과 로마제국을 보면 에게문명에서 발생한 헬레니즘 문화권과 로마제국은 군사력이 강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영국등.   

 

기원전의 고대 국가에서는 殷나라나 周나라, 로마제국(유럽의 대부분 지역, 나일문명의 이집트, 메소포타미아문명 일부지역을 통치)같은 국가가 대표적인 강력한 국가였었습니다. 중국문명은 殷나라--> 周나라--->秦나라--->漢나라를 거치며 그 강력한 문명국가 토대를 일찍 형성하였습니다.